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민주, 박종철 열사 모친 빈소에 추모 물결…"민주유공자법 다음 국회라도 꼭 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윤희 기자 = 지난 17일 향년 91세의 나이로 별세한 고(故) 박종철 열사의 어머니 정차순 씨 빈소에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오후 서울 강동구 강동성심병원에 마련된 정씨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취재진과 만나 애도를 표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조문을 마친 뒤 고인이 생전 염원했던 민주유공자법을 빠른 시일 내 처리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종철기념사업회와 유족에 따르면 정씨는 전날 오전 5시 20분쯤 서울 강동구의 한 요양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정씨는 지난 2018년 남편 박정기 씨가 별세한 뒤 부산에서 홀로 지내다 건강이 악화돼 2019년부터 서울 강동구 소재 요양병원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강동구 강동성심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종철 열사 어머니 고 정차순 여사 빈소에서 조문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4.04.18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철 열사는 전두환 군부 독재 정권을 종식한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기폭제가 된 인물이다. 당시 서울대학교 언어학과에 재학 중이던 박 열사는 대학 선배 박종운 씨의 소재를 찾던 공안 경찰에 강제 연행되어 남영동 치안본부 대공분실에서 물고문을 받다 숨졌다.

당시 경찰은 그의 죽음에 대해 "책상을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거짓 조사 결과를 발표해 국민적 공분을 샀다. 박 열사의 죽음은 이후 6월 항쟁과 전두환 정권 퇴진으로 이어졌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조문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박종철 열사는 아시는 것처럼 80년대 민주화 투쟁의 기폭제가 됐던 대표적 사건(당사자)"라며 "최근에 민주주의가 후퇴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으로 쌓아왔던 민주주의가 위험에 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정차순 여사님의 애틋함이나 안타까움을 더이상 안 봤으면 좋겠는데 참 안타깝다"고 애도했다.

같은 날 빈소를 찾았던 홍익표 원내대표도 "(박 열사는)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부활하는데 가장 큰 희생을 했던 분이었다"며 "지금도 80년대를 살았던 많은 분들이 저를 포함해 박종철 열사와 그 가족 분들에게 큰 마음의 빚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가장 아쉬운 건 민주유공자법 처리가 안 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 법에 오해가 있는데, 금전적 혜택을 주는 법이 아니라 민주화운동을 하신 분들이 존중 받을 수 있게 하는 법"이라 설명했다.

그는 "(박 열사) 어머님이 돌아가시기 전까지 그 법을 꼭 처리해달라고 부탁하셨는데 이번 국회에서 안되더라도 다음 국회까지라도 희생된 많은 분들, 염원하셨던 분들을 위해 민주유공자법이 빠른 시일 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동시에 "박종철 열사를 염원하면서 어머님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도 고인의 별세 소식이 알려진 전날 빈소에 근조화환을 보내 추모의 뜻을 전했다. 박 열사의 고등학교·대학교 선배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도 이날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조 대표는 취재진의 질문엔 따로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앞서 조 대표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무이, 어머니! 우리 종철이의 꿈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이리 가셨습니까"라며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라고 하던 자들과 그 후예들은 아직도 발 편하게 뻗고 잡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종철이가 추구했던 꿈, 잊지 않고 있습니다. 종철이에 비해 한계와 흠결이 많은 저지만, 끝까지 해보겠습니다"라며 "그곳에서 아버님과 종철이와 함께 잘 계시이소. 여기서는 제가 단디 해보겠슴니더"라고 했다.

민주당은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 두 차례 본회의를 열고 계류된 법안들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오는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추진 중"이라 전했다. 정무위 회의가 열리면 야당 단독으로 민주유공자법의 본회의 직회부가 의결될 가능성이 있다.

yunhu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