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AI 붐’ 올라탄 TSMC, 1Q 사상최대 매출…2위 삼성과 격차 더 벌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순익 9.6조원 전년比 9%↑…매출 25.2조원 16.5% 증가

"순익·매출 모두 시장 전망 웃돌아 역대 최대"

AI 열풍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반도체업체들 호실적 기대

삼성전자 30일 1Q 확정실적 발표…파운드리 실적 주목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반도체 업황이 기대만큼 회복하지 못했다는 시장 우려 속에서도 인공지능(AI) 수요 급증에 힘입어 대만 TSMC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엔비디아를 비롯해 글로벌 빅테크 다수를 고객사로 거느리고 있는 만큼 올해에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1위 독주 체제를 굳힐 것이란 게 업계 및 시장의 예측이다.

이데일리

TSMC 올해 1분기 실적. (자료=TSM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업황 둔화 우려에도 분기 최대매출…‘엔비디아·AMD’ 덕분

대만 파운드리업체인 TSMC는 올 1분기 매출이 5926억4000만대만달러(약 25조2000억원)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16.5%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자체 예상치를 소폭 웃돌며 1분기 사상 최대규모를 기록한 것이다.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8.9% 증가한 2254억9000만대만달러(약 9조5788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2149억1000만대만달러를 웃도는 규모다. AI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 반도체의 수요 강세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실적발표가 예정돼 있는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업체들이 전날(17일)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L의 실적 부진에 따른 충격에서 벗어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다만, TSMC 영업이익률은 42%, 순이익률은 38%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소폭 하락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슈퍼컴퓨터와 서버용 반도체 등을 포함하는 고성능컴퓨터(HPC) 사업 매출 비중은 46%, 스마트폰 사업의 비중은 38%로 집계됐다. 사물인터넷과 자동차용 반도체는 각각 6%다.

이와 관련, TSMC는 “1분기 매출은 스마트폰 계절성의 영향을 받아 전분기 대비 5.3% 감소했다”면서도 “지속적인 HPC 관련 수요로 일부 상쇄됐다”고 설명했다. TSMC의 HPC 사업에는 엔비디아와 AMD의 AI 반도체에 쓰이는 GPU(그래픽처리장치)와 PC 또는 서버용 CPU(중앙처리장치) 매출이 포함된다.

공정 기술별로 보면 3나노 공정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 5나노는 37%, 7나노는 19%로 집계됐다. 7나노 이하 첨단 공정 비중이 65%로 사실상 TSMC 실적 대부분을 책임지게 된 셈이다.

이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12월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있는 대만 반도체 기업 TSMC의 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둘러 보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격차 더 벌어지나…美 파운드리전쟁 본격화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2위를 기록하며 TSMC를 추격 중인 삼성전자(005930)의 경우 파운드리 실적이 기대만큼 나오지 않고 있어 양사 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더욱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오는 30일 삼성전자의 1분기 확정실적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반도체(DS)부문은 흑자 전환했지만 미래 먹거리로 집중 육성 중인 파운드리사업은 여전히 적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1월 진행한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파운드리는 지난해 4분기 고객 재고조정과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으로 시장 수요가 감소해 실적 부진이 이어졌다”면서도 “올해 1분기 AI 기능을 탑재한 PC 신제품이 출시하며 파운드리 수요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또 이들 기업은 미국 정부 보조금을 기반으로 대미(對美)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어 미국 내 파운드리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TSMC는 최근 650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애리조나주에 첨단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이다. 삼성전자도 이에 맞서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 공장에 당초 계획보다 2배 이상인 450억달러를 투입해 파운드리 생산을 비롯 연구개발, 패키징 역량을 강화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