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상민 “홍준표, ‘한동훈 특검 준비’ 표현은 폭압적”[중립기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선거 기간 동안 애쓴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한테 ‘특검이나 받을 준비를 하라’ 이렇게 던지는 건 정말 폭압적인 표현이예요”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방송된 동아일보 시사 유튜브 <중립기어>에서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은 22대 총선 여당 참패의 책임을 한동훈 전 위원장에게 돌리고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의 발언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동훈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에 필요해서 오신 분”이라며 “(한 위원장을) 이용했는데 탓만 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정권 심판론이 팽배한 상황 속 여당의 구원투수로 등장했던 한 전 위원장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겨서는 안 된다는 취지입니다. 이 의원은 “후보자 책임도 있다. 지역구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낙선한 것은 제 책임이 가장 크다. 그 다음 윤석열 대통령 책임도 크고 그 다음에 비대위원장 책임이 크다”며 총선 참패의 1차적 책임은 지역구 후보자라고 말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 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서는 “(여당이) 총선 대패를 했으니 만날 수밖에 없다”고 봤습니다. “형사 재판을 받는 사람이 야당 대표로 당을 방탄으로 이용하고,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이 선풍적 인기를 끌어 10석 넘게 비례대표 의석을 얻은 것이 이번 정치 현실”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총선 대패로 그동안의 논리적, 합리적인 요구를 계속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여당 참패의 책임을 지고 미뤄왔던 이 대표, 조국 대표와의 만남을 추진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한동훈 특검법’을 1호 공약으로 내세운 조국 대표에 대해서는 “복수심으로 자멸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위 내용은 대화의 주요 내용 일부를 발췌 정리한 것으로 실제 라이브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 내용은 유튜브 동아일보 채널 [중립기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중립기어의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동아일보에 있습니다.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경우 프로그램 제목을 ‘동아일보 〈중립기어〉’ 또는 ‘동아일보 중립기어’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영상 다시보기: https://youtu.be/CybtKSdQ1mc?si=ZkebUXnHnczpW7am

장하얀 기자 jwhit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