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5 (일)

SKT, 국내 통신사 최초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SKT가 2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 | S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이는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T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AI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특히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SKT의 AI 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신뢰받는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SKT는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해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자강’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지난 1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 체계를 바탕으로 회사 경영에 AI 거버넌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해,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한 바 있다.

T.H.E. AI는 SKT AI의 특성(Telco·통신기술 기반의), 목표(Humanity·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가치(Ethics·윤리적 가치 중심의)와 이에 따르는 AI 거버넌스 원칙을 상징한다.

정재헌 SKT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라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