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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9 (목)

이슈 미술의 세계

20여명 작가들이 진화시킨 가상 캐릭터 '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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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프로젝트 첫 국내 전시

연합뉴스

리처드 필립스, 앤리, 2002, 캔버스에 유채, 198.6×249.6×3.9cm.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반아베미술관 소장[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리움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는 프랑스 작가 필립 파레노는 1999년 동료 작가 피에르 위그와 함께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 회사 케이웍스의 카탈로그에서 한 소녀 캐릭터의 저작권을 구입했다.

이들은 텅 빈 큰 눈에 보랏빛 머리카락을 지닌 소녀 캐릭터에 '앤리'(안리. Annlee)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다른 작가들에게 앤리를 사용해 그들만의 이야기를 만들도록 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위그와 파레노를 비롯해 2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회화, 조각, 영상, 포스터, 책, 음악 등 30여개의 작품이 탄생했다. 하나의 2차원 캐릭터에 불과했던 앤리는 작가들에 의해 다양한 이야기를 가진 존재로, 3차원 캐릭터로 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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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위그와 필립 파레노, 빛의 피부, 2001, 네온, 80×58×ca. 4.5cm.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반아베미술관 소장[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02년 이 작품들은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No Ghost Just a Shell)이라는 이름으로 스위스 취리히의 쿤스트할레 취리히에서 처음 함께 전시됐다. 사이보그도 영혼을 가질 수 있는지를 물었던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에서 따온 제목의 이 프로젝트는 이미 존재하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수많은 창작이 이뤄지는 오늘날의 예술 생산방식을 예고하는 동시에 가상 세계에서 진화하는 디지털 존재들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를 촉발했다.

위그와 파레노는 이후 앤리의 이름으로 협회를 세우고 앤리에게 저작권을 이양했다. 2002년 12월에는 아트페어 아트바젤 마이애미가 열린 미국 마이애미 해변에서 불꽃놀이를 하면서 그 속으로 앤리가 사라졌다고 선언해 앤리를 재현의 세계에서 '해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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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파리), 앤리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2000, 종이에 실크스크린, 170.5×117cm. 네덜란드 에인트호번 반아베미술관 소장[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앤리는 사라졌지만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프로젝트로 남은 작품들은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있는 반아베미술관이 모두 구입해 미술관의 소장품이 됐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있는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에서 23일 시작한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전은 반아베미술관이 소장한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프로젝트 작품들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는 전시다. 전체 프로젝트 참여 작가 중 14팀의 작품 23점을 선보인다.

배우 카트린 드뇌브가 디자인하고 위그와 파레노가 함께 만든 네온 조각 '빛의 피부'를 비롯해 그래픽디자인 듀오 'M/M(파리)'가 제작한 '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프로젝트의 전시 포스터, 리처드 필립스가 그린 앤리의 대형 초상화 등을 볼 수 있다. 전시는 8월4일까지. 무료 관람.

이번 전시와는 별개로 리움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파레노의 개인전에서도 앤리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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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은 없고 껍데기만' 전시 포스터[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itro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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