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8 (수)

美·대만, 29일 타이베이서 첫 '무역협정' 2차 협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대만과 미국 간 첫 무역협정인 '21세기 무역에 관한 미국·대만 이니셔티브(이하 미국·대만 이니셔티브)‘를 위한 2차 협상이 오는 29일 타이베이에서 진행된다. 사진은 지난해 8월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대만 관계자들이 논의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출처: 대만 경제무역협상판공실 사이트> 2024.04.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대만과 미국 간 첫 무역협정인 '21세기 무역에 관한 미국·대만 이니셔티브(이하 미국·대만 이니셔티브)‘를 위한 2차 협상이 오는 29일 타이베이에서 진행된다.

27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 의회 청문회에서 이런 일정을 공식 확인했다.

이에 따라 USTR에서 중국, 대만, 몽골 사안을 책임진 테리 맥카틴 대표보가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을 방문할 예정이다.

미국·대만 이니셔티브는 바이든 행정부가 2022년 6월 발표한 것으로, 관세와 같은 문제를 다루지 않아 정식 자유무역협정(FTA)은 아니지만, 양측의 무역 관계 강화를 목표로 한다.

지난해 6월 미국과 대만은 1차 무역협정에 서명했다. 1차 협정에는 세관 행정·무역 편리화, 양호한 법제 작업, 서비스업 국내 규정, 반부패, 중소기업 등 5개 의제와 앞으로 협상할 노동, 환경, 농업, 디지털 무역, 표준, 국영사업, 비시장 정책과 관행 등 후속 협상 7개 의제가 포함됐다.

이에 양측은 지난해 8월 2단계 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관련 협상이 대만에서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