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게임산업 지원책 발표
업계 불황에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
MS·소니 등과 협력… 유망 콘솔 발굴
‘과몰입’ 규제 완화·e스포츠도 활성화
2028년 매출 30조·수출 16조 달성 목표
세액공제 제외… 업계 반응은 미지수
문화체육관광부는 1일 콘솔게임 집중 육성과 게임시간 선택제 자율규제 전환, e스포츠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게임산업 진흥책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매출 30조원, 수출액 120억달러(16조6200억원), 종사자 9만5000명 규모로 게임산업을 키우겠다는 청사진이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지난 4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사전브리핑에서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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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콘솔게임 집중 육성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닌텐도 등 주요 글로벌 콘솔 플랫폼사와 협력해 국내 유망 콘솔게임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유명 지식재산권(IP)도 활용한다.
콘솔게임의 경우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진행방식 때문에 구성과 배경 등 스토리가 유저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인지도와 팬덤을 확보한 웹툰과 영화, 소설 등 IP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개발에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최근 불어닥친 게임업계 불황을 돌파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11%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3년 이후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이다. 대표 게임 제작사 엔씨소프트의 지난해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75.4% 급감했고, 그 결과 최근 인원감축에 나섰다.
글로벌 게임시장이 콘솔로 확대될 때 우리 게임업계가 이런 추세를 따라가지 못한 게 원인으로 지목된다. 글로벌 주요 플랫폼 게임시장에서 콘솔게임의 규모는 591억4100만달러로 전체 게임시장의 28.31%였지만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5.1%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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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콘솔게임 육성 정책에 게임업계가 화답할지는 미지수다. 현재 허리끈을 조인 게임사들이 모바일 게임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과 개발비가 필요한 콘솔게임에 개발력을 집중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임 운영 기간 아이템 등을 판매하며 지속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과 달리 콘솔게임은 패키지를 한 번 판매하면 이후로는 수익을 내기 힘들다. 그만큼 개발과 발매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펄어비스의 콘솔게임 ‘붉은 사막’이 당초 2021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연기가 된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다.
대형 게임사들이 요구한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가 이번 진흥책에서 빠졌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드라마·영화 산업의 경우 올해 초 기본 세액공제율 상향이 이뤄져 중소기업은 제작비에 따르는 세금을 최대 30%까지 공제받게 된 바 있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조세 당국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정부는 이번 진흥책에서 온라인게임 대상 게임 과몰입 예방조치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전체이용가 게임의 경우 본인인증을 하지 않는 회원은 청소년으로 간주해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도록 개선한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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