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이슈 국방과 무기

"우크라가 쏜 미 에이태큼스 미사일 4기 크름반도서 격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지난 2022년 10월 크름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잇는 크름대교가 우크라이나 무인정 공격에 불타는 모습

러시아는 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군이 발사한 미국산 에이태큼스(ATACMS) 장거리 지대지 미사일을 크름반도 상공에서 격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성명에서 "크름반도 대공 방어 시스템이 에이태큼스 미사일 4기를 파괴했다"며 "미국 에이태큼스 미사일로 러시아 영토 내 목표물에 테러 공격을 가하려던 우크라이나 정권의 시도를 막아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지난달 우크라이나에 사거리가 300㎞에 달하는 신형 에이태큼스 미사일을 비밀리에 제공했으며 우크라이나에 영토 안에서만 사용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이 미사일로 크름반도를 비롯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할 것이라며 비난하고 있습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지난 3일 "크름대교가 다시 한번 목표물이 되고 있다"며 "크름반도에 대한 어떤 공격도 실패할 것이며 파괴적 보복을 수반한다는 점을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경고한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로부터 크름반도를 강제합병했으며 이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치적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러시아군은 군사 요충지인 이곳에 흑해함대 사령부 등 육해공 전력을 집중해놓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전면 침공을 받은 이후로 크름반도를 계속 공격하며 수복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표언구 기자 eungoo@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