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곡장: 눈물의 힘’ 전시 전경. 사진 | 사비나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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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 김효원 기자] 사비나미술관은 2024년 기획전 ‘호곡장: 눈물의 힘’을 지난 1일 개막했다.
전시명 ‘호곡장’은 조선 후기 문장가 연암 박지원(1737~1801)이 ‘열하일기’(熱河日記)에서 끝이 보이지 않은 요동 땅을 지날 때 “호곡장(好哭場)이로세”라고 말한데서 인용했다. 호곡장은 한바탕 통곡하기 좋은 장소라는 뜻이다.
눈물은 슬픔, 기쁨, 분노, 후회, 사랑, 공포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이다. 또 눈물은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타인과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사회적 연결을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안창홍, 파라다이스 2024’7. 사진 | 사비나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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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에는 금민정, 김나리, 김승영, 김을, 노진아, 다니엘 부에티, 송유나, 안창홍, 윤정민 등 9명의 작가들이 참여했다. 작가들은 눈물의 의미와 역할, 눈물이 인간의 개인적 감정, 심리적 치유 과정, 사회적 상호작용 등 자신만의 해석을 담아 회화, 조각, 설치, 드로잉, 사진, 영상 등으로 형상화했다.
김승영, 쓸다. 사진 | 사비나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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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민정, 김을, 송유나 작가는 개인적 감정으로서의 눈물에 주목했다. 세 작가는 눈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경험하는 것이 개인의 자아 발달과 자기실현에 필수적이며,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일깨워준다.
김나리, 없는 사람 1. 사진 | 사비나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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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리, 김승영, 윤정민 작가는 트라우마 회복 효과에 시선을 뒀다. 폭력, 사고, 자연재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은 우리에게 깊은 트라우마를 남긴다. 이 경험은 슬픔, 분노, 두려움, 죄책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눈물은 개인이 경험한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시켜준다. 세 작가는 눈물로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노진아, 다니엘 부에티, 안창홍 작가는 공감과 소통으로서의 눈물을 사유했다. 눈물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변화를 촉구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세 작가는 눈물을 통한 감정의 공유가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시는 7월 7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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