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오픈AI, 구글 I/O 앞서 AI 검색 제품 발표 예정..."재 뿌리기 작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찬 기자]
AI타임스

(사진=셔터스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픈AI가 구글 연례 최대 행사인 I/O 컨퍼런스 직전에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엔진을 공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구글도 이번 행사에서 AI 검색을 강조할 예정으로 알려져, 오픈AI가 '재 뿌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로이터는 9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오픈AI가 13일 AI 기반 검색 제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오픈AI가 챗GPT 기반 검색엔진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은 전해졌지만 구체적인 공개 계획이 전해진 것은 처음이다.

이에 따르면 공개 일자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14일 개막하는 구글 I/O에 앞서 발표할 가능성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디 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9일로 예정됐던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연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신제품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AI 검색 기능으로 추정했다.

오픈AI의 AI 검색은 챗GPT가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가져오고 인용할 수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코파일럿'에 이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 구글 검색을 정조준한 것으로 알려졌다.

MS와 구글은 지난해에도 상대 행사 일정에 앞서 관련 발표를 내놓으며, 신경전을 펼친 바 있다.

한편 구글은 이번 I/O 컨퍼런스에서 생성 AI인 제미나이를 비롯해 안드로이드, 검색, 크롬 브라우저 등 구글 서비스 전반에 대한 최신 사항을 발표하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