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1 (토)

네타냐후 이 총리 라파 공격 앞둔 가자 전후 계획 미 요구 전면 거부[이-팔 전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마스 온존하는 한 전후 계획은 공론에 불과"

"군사적 승리 우회하는 주장들 현실과 유리" 강조

뉴시스

[예루살렘=AP/뉴시스]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13일(현지시각) 예루살렘의 군사 묘지에서 열린 현충일 기념식에서 연설하는 모습. 네나탸후 총리가 가자 지구 라파에 대한 전면 공격에 앞서 전쟁 후 가자 지구에 대한 통치 계획을 제시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공식 거부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 보도했다. 2024.5.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가자 지구 전후 계획을 세우기 전에 하마스가 제거돼야 한다고 말해 미국의 전후 가자 지구 계획 수립 요청을 거부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며칠 동안 이스라엘에 라파를 공격하기 전에 전후 가자 지구 계획을 제시하도록 압박했다.

네타냐후 총리가 15일 그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하마스가 온존하는 한 전후 계획은 “공론에 불과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는 총리실이 배포한 동영상에서 “군사적 승리 이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 이런 저런 주장으로 군사적 승리를 우회하려는 시도는 현실과 유리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네타냐후의 발언은 무력만으로는 승리할 수 없다는 미 당국자들과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의 주장을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가자 북부에서 하마스 다시 준동, 하마스 완전 패배 불가능


미 당국자들은 이스라엘이 하마스를 축출했다고 선언한 지역에서 하마스의 저항이 계속되고 있음을 지적해왔다.

가자 지구 남단 라파에 마지막 하마스 정규 전투부대가 남아 있다면서 라파 공격을 시작한 이스라엘은 이번 주 가자 북부 자발리아에 군대와 탱크를 파견해야 했다.

가자 전쟁 휴전 협상이 정체되면서 미 정부는 이스라엘이 전쟁을 끝내는 방안을 수용하도록 압박했다. 이스라엘의 군사력 중심 접근법이 하마스 무력화에 실패할 것을 우려한 때문이다.

미국은 전후 계획을 진전시키지 않으면 이스라엘은 영원한 전쟁에 빠져들 수밖에 없으며 그 과정에서 국제사회에서 고립이 심해지고 민간인 희생만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3일 이스라엘의 하마스 군사 공격과 하마스를 대신할 정치적 복안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이스라엘의 라파 공격 계획을 우려하면서 무기 지원을 보류하고 라파 공격으로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할 경우 추가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 ‘이스라엘군 주둔 및 아랍국 합동 통치 방안’ 띄워


이스라엘 내각과 국가안보위원회가 가자 전후 계획을 논의해왔으나 아직 확정적 방안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몇 년 동안 이스라엘군이 가자에 주둔하되 아랍 민간 정부가 통치하는 방안을 떠보고 있다.

아랍 국가들은 이 방안을 거부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점령을 절대로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나아가 많은 사람들이 하마스가 전후에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2월 하마스와 무관한 팔레스타인 현지인이 민간 통치를 담당하고 이스라엘군이 보안을 책임지는 방안을 언급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후에 그는 전후 계획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

아랍국가들과 미국은 요르단 강 서안 지구를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자치 당국이 가자의 하마스를 대신하는 것을 지지하지만 네타냐후의 극우 정부는 팔레스타인 자치 당국을 끌어들이면 이스라엘 연립 내각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다.

네타냐후는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은 물론 팔레스타인 자치 당국의 가자 통치에 반대한다. 너무 취약하고 이스라엘에 지나치게 적대적이라는 이유를 든다. 이스라엘의 여론도 그의 입장을 지지하는 쪽이다.

전시 내각 3인 중 2명이 네타냐후 비판


그러나 3인 전시 내각의 일원인 갈란트 국방장관은 네타냐후를 비판하고 있다. 그는 15일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 통치를 담당하지 않을 것과 군사 정부를 수립하지 않을 것을 선언하고 하마스를 대신할 통치 세력을 즉각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에 베니 간츠 전시내각 각료도 동조했다.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대변인도 전후 계획이 없기 때문에 전쟁 수행에 어려움이 많다고 동의했다. 그는 “하마스 대체 세력이 있어야 하마스를 압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15일 영상에서 몇 달 전 하마스와 연관되지 않은 가자 현지인을 통해 식량을 분배하기 위한 대안 통치세력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하마스의 위협과 공격으로 실패했다고 밝혔다.

네타냐후의 한 측은은 “하마스가 여전히 힘을 가진 상태에서 하마스의 대체 세력을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동의하지 않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