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 활용 연구논문 100편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루닛 인사이트 글로벌 연구 논문 누적 추이. 루닛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유수인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을 활용한 연구논문 등재 건수가 100편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학회 등에서 발표한 연구초록(Abstract)은 제외하고, 동료평가(Peer Review) 과정을 거쳐 저명 글로벌 학술지에 실린 논문(Article)만 고려한 것으로, 전 세계 영상의학 및 종양학 분야 의료AI 기업 중 가장 많은 논문 등재 실적이다.

지난 2018년 첫 논문 등재를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연구 결과를 내온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활용한 연구 55편을 글로벌 저널에 소개했다. 또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와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 활용 연구도 45편 실려 올해 4월말 기준으로 총 100편의 논문 등재를 기록했다.

질적으로 주목할 만한 연구가 많았다. 루닛은 란셋 디지털 헬스(The Lancet Digital Health), 자마 온콜로지(JAMA Oncology), 래디올로지(Radiology) 등 글로벌 논문 피인용지수(Impact Factor, 이하 IF)가 최상위권에 이르는 글로벌 의학 저널에 연구 논문을 지속 발표했다. 특히 전체 100편 중 25편의 논문은 IF 10 이상의 권위 있는 학술지에 게재되며 전 세계 산업계와 의료계의 반향을 일으켰다.

의료AI 기술 발전에 이정표가 될 만한 연구도 쏟아졌다. 루닛은 노벨 의학상 선정기관이자 북유럽 최고의 의과대학인 스웨덴 왕립 카롤린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와 협업한 연구 결과를 '란셋 디지털 헬스'에 발표한 바 있다. 이 연구는 AI가 유방암 검진 과정에서 영상의학과 전문의 한 명을 대신해 판독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이후 스웨덴 최대 규모 사립병원 '카피오 세인트괴란 병원(Capio S:t Göran Hospital)'이 진료에 AI를 도입해 활용하는 계기가 됐다.

네덜란드 라드바우드 대학병원(Radboud University Medical Center)과의 협업으로 '래디올로지'에 게재한 연구도 큰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는 글로벌 7개 AI 제품과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폐결절 검출 능력을 비교 분석한 것으로, 루닛 인사이트 CXR이 AI의 대표적 성능평가 지표인 AUC(Area Under the Curve)에서 가장 높은 점수(0.93)을 기록했다. 해당 연구는 AI 솔루션의 진단 성능과 실제 의료 현장 적용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연구로 평가된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글로벌 의학 저널을 통한 임상 근거가 탄탄하게 쌓이면 규제기관 승인 절차, 신규 세일즈 등에 있어서도 자연스레 큰 이점을 얻게 된다"며 "진단 정확도 향상과 의료진 업무 부담 경감 등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했던 노력이 이번 논문 등재 100편 달성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폐 질환 검출을 위한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 개발을 비롯해, 유방암 검진 관련 전향적 다기관 연구(Prospective Multicenter Study) 등 기술 개발부터 임상적 효과성 검증,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의 활용 방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구 업적을 쌓아가고 있다.

이 외에도 루닛은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연구논문 25편을 글로벌 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상용화된 모든 제품에서 총 125편의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글로벌 의료AI 산업을 이끄는 선도 기업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유수인 기자 suin@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