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조태열 "한국, AI 생태계 갖춰…9월 네덜란드와 고위급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2일 "한국은 AI(인공지능)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선도적인 생산국이자 강력한 토착 AI 생태계를 갖췄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한국과 영국이 공동 개최하는 AI 서울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AI글로벌 포럼' 개회사에서 "한국은 새로운 글로벌 AI 거버넌스 프레임워크(토대) 내에서 독특한 역할과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은 지난 3월 에콰도르, 영국, 미국과 함께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개최했다"며 "민주주의 사회의 기초를 지키기 위해 인공지능의 잘못된 정보와 디지털 감시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적인 행동을 촉진하고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군사 영역에서 인공지능 활용도 언급했다.

"한국은 네덜란드와 함께 오는 9월에 군사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사용에 관한 제2차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며 "또 OECD, G20, 인공지능 글로벌 파트너십, 유엔 등과 중요한 포럼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AI 글로벌 포럼엔 세계적 AI 석학으로 알려진 앤드류 응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