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중국군은 왜 대만 압박 군사 훈련 목표를 ‘봉쇄’에 두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만의 군사력 향상에 따라 직접 전면 침공에 따른 희생 줄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차단으로 미국 등의 외부 개입 원도도 차단 효과

뉴시스

중국 인민해방군이 23일부터 이틀간 실시하는 '대만 포위' 작전의 범위. 2022년에 비해 2024년(연두색)은 대륙에 근접한 4개 섬에 대한 훈련이 추가돼 차이가 있다. 2024.05.24(BBC 방송 인터넷 홈페이지 캡쳐).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중국이 23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벌이는 ‘연합리젠(‘날카로운 검’이란 뜻)- 2024A’ 군사 훈련은 사실상 ‘대만 봉쇄’ 작전으로 불리고 있다.

2022년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방문 시 처음 시작된 ‘대만 봉쇄 훈련’과 달리 이번에는 대륙쪽에 붙어있는 진먼다오 등 4개의 섬도 훈련 대상에 포함된 점이 차이다.

인민해방군 동부전구 대변인은 23일 훈련을 발표하면서 훈련 기간은 이틀간이라고 명시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4일 중국군은 직접적인 무력 충돌보다는 봉쇄 전략이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소개했다.

대만섬을 직접 공격하는 것에 비해 비용과 희생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랜드 코퍼레이션의 레이먼드 코 대만 담당 이사는 “이번 훈련은 라이칭더 총통 취임 이전부터 계획된 것으로 대만에 불만 표시를 하면서도 상황이 확대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그는 “대만이 미국의 지원을 받아 방어 능력이 향상돼 중국군이 직접 공격할 경우 피해가 커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년간 인민해방군이 현대화 노력을 했지만 대만을 직접 침공하는 것은 리스크도 크다는 것이다. 대만의 국방력이 강화됐을 뿐만 아니라 직접 침공하면 미국의 개입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그는 “대만 봉쇄는 미국이 대응하기 훨씬 더 어려운 작전이어서 중국에게는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봉쇄 전략 같은 저강도 군사 행동은 1979년 미국이 대만과 단교 후에도 대만관계법을 맺고 무기 수출 등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사시 미국의 개입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싱가포르 라자라트남 국제학대학원의 콜린 코 선임연구원은 “전면전은 모든 옵션 중에서 ‘가장 효용이 떨어지는’ 전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능한 한 미국이 개입하기 전에 섬을 완전히 통제하는 짧고 단호한 군사 작전을 펴는 것이 중국에게 중요하며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가능한 한 빨리 대만이 항복하면 봉쇄 방식은 중국에 성공이라는 것.

가오슝 대만 해군사관학교 루리쉬 전 교관은 “인민해방군의 훈련 위치로 볼 때 섬에 대한 전면적인 공격보다 섬 봉쇄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틀 간의 훈련 기간은 미국과 일본이 개입할 시간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전략정책연구소(ASPI)의 말콤 데이비스 수석 분석가는 “중국은 이번 훈련과 같은 봉쇄 작전을 미래 어느 시점에서는 전혀 경고없이 실제 군사작전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앞으로도 유사한 군사훈련이 계속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만 분열 세력이 풍랑을 한 번 일으킬 때마다 같은 정도로 훈련이 추가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