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카톡으로 달러 선물하세요"…카뱅 '달러박스' 新외화 생태계 구축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전 및 ATM 수수료' 모두 무료…최대 1만 달러 보유 가능
트래블월렛과 협업 통해 전세계 70개국에서 출금·결제 수수료 없어


더팩트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가 25일 서울 강남구에서 열린 '달러박스 프레스톡'에서 발표하고 있다. /정소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카카오뱅크가 트래블월렛과 손을 잡고 새로운 외화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달러박스' 출시를 통해 해외송금 시장에서의 혁신을 환전 시장까지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25일 서울 강남구에서 '달러박스 프레스톡'을 열고 신규 외환 서비스인 '달러박스'를 선보였다. '달러박스'는 일상에서 달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전부터 결제까지 다양한 기능을 더한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달러박스' 출시로 외화 서비스를 해외송금에서 환전까지 확장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출범 당시, 일반적으로 5만원 수준이던 해외 송금수수료를 5000원까지 줄이는 등 파격적 송금수수료 및 편리한 비대면 송금 절차를 통해 해외송금 시장의 판도를 바꿨는데, 이번 '달러박스' 출시를 통해 환전 시장까지도 혁신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달러'에 집중한 서비스를 선보인 점이다. 일상 생활 속에서 '환전'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두었다는 것이 카카오뱅크 측 설명이다. 실제 한국은행의 '2024년 4월중 거주자외화예금 동향' 통계에 따르면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81%로 달러에 특히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는 "달러는 다양한 외화 환전의 기본이 되는 통화"라며 "어떤 통화로 환전하든 고객 입장에서 가장 유리하게 환전을 이용하려면 달러를 쉽고 합리적으로 소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카카오뱅크는 대중들의 관심과 니즈가 높은 '달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외화와 친숙해질 수 있는 서비스 '달러박스'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더팩트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달러박스' 기반의 외화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소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달러박스'는 '트래블월렛'과의 협업을 통해 '상생'을 펼친다는 점도 차별점이다. 카카오뱅크는 유사 서비스를 출시하지 않고, 이미 외화 충전 결제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과 점유율을 가진 '트레블월렛'과 제휴를 택했다.

트레블월렛과의 제휴를 통해 '달러박스'를 기타통화 환전 및 해외 결제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달러박스' 내 '트래블월렛 충전하기' 페이지에서 통화 종류 및 금액을 충전할 수 있으며,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세계 총 70개국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충전된 통화는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ATM 출금 등 수수료 없이 사용 가능하다.

김형우 트래블월렛 대표는 "트래블월렛 고객들의 연결 계좌를 살펴보면 카카오뱅크의 수가 압도적일 정도로 양사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공통 고객이 이미 많았다"며 "이번 연결로 간편하게 달러를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달러박스' 기반의 외화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보현 서비스 오너는 "핀테크 스타트업 및 국내외 금융사 뿐만 아니라 각종 제휴사들과 협업해 출금, 쇼핑, 해외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달러박스'에 접목해 외연을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팩트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1인당 1개만 보유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앱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전 및 ATM 수수료 NO…카카오톡 친구 '달러 선물'로 차별화까지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1인당 1개만 보유할 수 있다. '달러박스'의 최대 한도는 1만 달러로 일 최대 입금액과 출금액은 각각 5000달러와 1만 달러까지다. '달러박스'에 달러를 입금하거나 원화로 출금 할 때 수수료는 항상 면제되며, 365일 24시간 언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국내 ATM 출금 역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전국 총 5곳의 신한은행 외화 ATM에서 카카오뱅크 앱 내 QR코드를 인식해 이용할 수 있다. ATM 출금은 회당 최소 100달러부터 가능하며, 하루 최대 600달러까지 인출할 수 있다.

또한 '달러박스'에서는 달러를 입금할 때 적용됐던 평균 환율과 현재 환율을 비교하는 '내 평균 환율과 한눈에 비교' 기능이 제공돼 시세 및 손익 정보를 직관적으로 살필 수 있다.

'달러 선물' 서비스를 통해 달러를 선물할 수도 있다. 카카오톡 친구라면 누구에게나 '달러 선물'을 발송할 수 있으며, '행운의 2달러 카드' 등 메시지 카드를 고르고 금액과 메시지를 입력하면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하게 달러 선물이 보내진다. '달러 선물'은 하루 최대 500달러, 한 달 최대 5000달러까지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오보현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는 "'달러박스'를 통해 가장 많이 쓰지만 친숙하지 않은 외화인 '달러'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트렌드를 만들어보고 싶다"며, "새로운 외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제휴사들과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