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맨디언트 2024 M-트렌드 보고서 "글로벌 사이버 공격 지속 시간 10년 만에 최저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맨디언트가 ‘2024 M-트렌드 보고서(M-Trends 2024)’ 보고서를 공개했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맨디언트의 연례 보고서 M-트렌드는 2023년에 수행된 맨디언트의 최전선 사이버 공격 조사 및 대응 결과를 기반으로 전문가의 트렌드 분석을 제공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조직의 방어 역량이 크게 개선됐으며 악성 공격의 탐지가 이전보다 더 빠르게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4 M-트렌드는 주목할 만한 공격자와 캠페인을 공유하며 지역별 위협 활동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구글 클라우드 맨디언트 컨설팅 부사장 위르겐 커스처는 "공격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TTPs(전술, 기법 및 절차)를 조정하기 때문에 방어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맨디언트는 전 세계 조직들이 지난해, 시스템 보호 및 침입 탐지 성과를 개선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보안 담당자는 자부심을 갖되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 2024 M-트렌드의 핵심 주제는 공격자가 탐지를 회피하고 시스템에 더 오래 머무르려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제로데이 취약점을 악용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효과적인 위협 추적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침해 사고 발생 시 종합적인 조사 및 대응의 필요성이 높아졌다"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공격 지속 시간 중앙값, 사상 최저치 기록

2024 M-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제로데이 취약점 악용은 증가하고 있지만, 공격자가 탐지되기 전 침해 환경에서 머무는 시간의 중앙값으로 산출되는 전 세계 공격 지속 시간(드웰타임) 중앙값은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2023년에 기업이 침입을 탐지하는 시간은 평균 10일 이내였다. 2022년 16일에서 현저하게 감소한 수치다.

드웰타임이 감소한 원인은 2022년(18%) 대비 2023년(23%) 랜섬웨어 공격 비율이 상승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조직 내 공격 탐지 비율도 2022년 37%에서 2023년 46%로 개선됐다. 공격 지속 시간 단축과 내부 공격 탐지 비율 상승이라는 두 가지 트렌드는 전 세계 보안 담당자의 탐지 역량이 향상됐다는 것을 시사한다.

공격 표적 산업

2023년 가장 많이 표적이 된 산업은 금융 서비스로, 전체 조사의 17%를 차지했다. 비즈니스/전문 서비스(13%), 하이테크(12%), 소매/서비스업(9%), 의료(8%)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산업은 공통적으로 독점적인 비즈니스 데이터, 개인 신원 정보, 건강 정보, 재무 기록 등 민감한 정보를 많이 보유하고 있었으며, 민감한 데이터를 악용하려는 공격자에게 매력적인 표적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영섭 맨디언트 컨설팅 한국 및 일본 지역 대표는 "2023년 조직들의 사이버 공격 방어 능력이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디지털 혁신으로 글로벌 환경이 계속 변화하면서 새로운 사이버 위협도 등장하고 있다. 빠르게 진화하는 오늘날의 위협 환경에서 강력한 보안 태세를 유지하려면 한국의 기업은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여기에는 공격 표면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알려지지 않은 자산과 취약점을 식별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심대표는 이어서 “위협 인텔리전스는 사전 예방적 사이버 보안 접근 방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위협 인텔리전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이버 위협, 공격 기법, 악의적 행위자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인텔리전스를 통해 조직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사용하는 최신 트렌드와 전술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잠재적인 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편집부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