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5 (화)

[뉴스1번지] 여, 당권 경쟁 가열…민주, 단독출마 규정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번지] 여, 당권 경쟁 가열…민주, 단독출마 규정 논의

<출연 :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차기 당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이재명 전 대표의 단독 출마 시 선출 규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며 25%를 기록했습니다. 총선 이후 두 달 넘게 20%대에서 횡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윤 센터장님, 어떤 점에 주목하십니까?

<질문 1-1>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에서 횡보를 이어가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로 한동훈 후보가 민심과 당심에서 다른 후보를 모두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론조사 상으로는 '한동훈 대세론'이 이어지는 모습이에요?

<질문 3>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일제히 당원 40%가 집중된 영남 지역을 찾았습니다. 영남권 판세는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질문 4> TK 지자체장인 홍준표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한동훈 후보와의 면담이 불발됐습니다. 당대표 후보들과 친윤계의 한 후보 견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동훈 대세론'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가 윤 대통령과 '차별화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는데요?

<질문 6>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오늘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을 결정합니다. 이재명 전 대표의 단독 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추대냐 찬반투표냐, 어떤 결정을 내릴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1> 이재명 전 대표의 대항마로 몇몇 인사들이 나설 거라는 소문만 무성한데요. 김두관 전 의원이 당대표 출마설에 대해 "와전된 것 같다"면서도, "당대표를 추대하는 건 아니지 않냐"고 말했습니다. 출마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이재명 전 대표의 연임에 대해선, 민주당 지지층에선 압도적 찬성이 나타나고 있지만 일반 여론조사에선 찬반 의견이 팽팽합니다. 주목할 점은 '무당층'에서 반대 응답이 찬성보다 약 25%포인트 높게 나왔다는 건데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이재명 대표는 곧 연임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메시지를 내야 여론을 설득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