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검색 광고 없다"…G마켓, 판매 인기도 반영 상품 추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색서 '판매인기 베스트 10' 신설

동일 상품군 묶어 가격비교 손쉽게

G마켓이 인기상품 검색 서비스를 신설하고, 동일 상품을 인공지능(AI) 기술로 묶어 다양한 상품이 검색되도록 개선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카탈로그식 상품 검색서비스인 '판매인기 베스트 10'은 최근 구매고객의 리뷰, 평점, 판매량 등 순수 판매 인기도를 반영한 랭킹 영역이다. 광고 등의 인위적인 순위 개입이 불가능하며, 판매 인기도만을 반영해 상품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순위는 최근 1개월 동안의 판매기록을 반영하고, 결과값은 매일 업데이트된다.

아시아경제

G마켓, 검색 서비스 개선. [이미지제공=G마켓]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저가 상품 검색도 쉬워진다. 판매인기 베스트 10에 노출되는 상품은 G마켓 내 최저가 상품으로, 동일 상품 중 AI 기반 최저가 알고리즘을 통해 현재 고객이 살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상품이 메인으로 노출된다. 동일 상품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었기에 클릭 한 번에 가격 비교가 가능하다.

소비자가 카테고리별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내용을 차별화했다. 가전·디지털·컴퓨터의 경우 화면크기, 패널, 해상도 등의 부가 정보가, 식품군의 경우 묶음별, 단위당 가격 등의 정보가 안내되는 방식이다. 제품을 검색할 때 특정 브랜드 위주로 검색량이 많아지는 가전, 디지털, 컴퓨터, 생필품 카테고리는 '브랜드 필터'를 제공한다.

노출되는 상품 가격은 모두 할인쿠폰 적용가 기준이다. 고객별로 활용할 수 있는 최대 할인쿠폰을 적용한 가격이기에 일일이 쿠폰을 적용해 비교하지 않아도 된다. 필터를 활용해 배송비를 포함한 가격도 확인할 수 있다.

G마켓은 판매인기 베스트 10을 컴퓨터, 디지털, 가전, 가공식품, 생필품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했으며, 올해 하반기 중 화장품, 리빙 등으로 상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플랫폼 중에서는 모바일 앱과 웹에 우선 적용했고, 하반기에 PC 서비스를 추가 오픈한다.

이광수 G마켓 서치플래닝(Search Planning) 팀장은 "다양한, 동일한 상품을 대거 판매하는 오픈마켓 특성상 고객이 원하는 검색 결과에 가장 근접하고 고도화된 검색 기능이야말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면서 "가격 경쟁력 강화 및 셀렉션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어, 올 하반기 획기적인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