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07 (토)

[프로필]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보수 공격수' 자임 TK친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수락 연설하는 김재원 최고위원
(고양=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23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4차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뒤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2024.7.23 [공동취재]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국민의힘 최고위원으로 23일 선출된 김재원 전 의원은 당내 대표적인 '전략통' 중진 인사다.

대구·경북(TK) 지역에서만 3선 의원을 지냈고 최근에는 '보수 최강 공격수'를 자처하고 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소속으로 경북 군위·의성·청송에 당선돼 정계에 입문, 18대 총선 때 낙천했으나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원내에 복귀했고 20대 총선에서 3선 고지에 올랐다.

박근혜 정부 시절 여당 원내수석부대표,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등 당정 요직을 두루 거치며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으로 불린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18년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적폐 청산 수사를 이끌 때 기소됐다. 하지만 이런 '악연'에도 2021년 전당대회 때 최고위원에 출마하며 윤 대통령의 대선 후보 영입을 공약해 주목받았다.

이후 대선 정국을 거치며 '친윤(친윤석열)계'로 입지를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새 지도부
(고양=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당대표 당선자가 23일 오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전당대회에서 당기 인수 후 최고위원 당선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인요한·김민전·장동혁 최고위원. 한동훈 당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진종오 청년최고위원. 2024.7.23 [공동취재] utzza@yna.co.kr


지난해 전당대회에서도 최고위원으로 선출됐으나, 5·18민주화운동과 제주 4·3 관련 폄훼 발언 등 잇단 설화로 선출된 지 두 달 만에 당 중앙윤리위로부터 당원권 정지 1년 중징계를 받기도 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컷오프(경선 배제)됐으나 당이 김 전 의원의 이의신청을 수용해 출마를 허용하면서 당 지도부 재입성에 성공했다.

▲ 경북 의성(60) ▲ 서울대 법학과 ▲ 서울중앙지검 검사 ▲ 17·19·20대 국회의원 ▲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 청와대 정무특보·정무수석비서관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 ▲ 국민의힘 최고위원·대선 중앙선거대책본부 클린선거전략본부장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

chi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