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08 (일)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27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2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사우스 파리 아레나6에서 열린 2024 파리올림픽 핸드볼 여자부 조별리그 A조 대한민국과 독일의 경기에서 승리한 한국 선수들이 코트로 쏟아져 나와 기쁨을 나누고 있다. 이날 한국은 독일과 접전을 벌이다가 23대22로 한 점 차의 짜릿한 승리를 거뒀다. 파리올림픽은 26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7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올해 들어 5월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출생아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대구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구시는 같은 기간 혼인 건수 증가율도 전국 평균을 두 배 가량 웃돌아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일자리와 집값 안정, 지역 차원의 저출산 대책 등 삼박자가 갖춰지면서 만들어낸 결과로 분석됩니다.

2. 국방부 소속 국군 정보사령부가 관리하는 육군첩보부대 등 인간 정보 관련 기밀 자료가 북한에 넘어간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기밀 유출이 알려지면서 국내외 첩보원들의 활동에 제약이 생겼으며, 일부 해외 첩보원은 활동을 중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군은 보안 책임자인 군무원 A씨가 북한에 정보를 넘긴 것으로 보고 관련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3. 티몬과 위메프 환불·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카드사 압박에도 피해 소비자들이 최종 환불을 받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드사는 지급결제대행사의 취소 승인을, 지급결제대행사는 위메프와 티몬의 취소 승인을 선결 요건으로 내걸고 있어, 소비자들이 언제 환불을 받을 수 있을지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양사 사무실도 이틀 째 환불을 요청하는 고객 수천 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4.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인 이상인 부위원장 면직안을 재가했습니다. 이 전 직무대행은 더불어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하자 이날 스스로 사퇴했습니다. 이로써 방통위는 상임위원이 단 한 명도 없는 ‘식물 국가기관’이 됐습니다.

5. 금융당국이 부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내년 2월까지 정리하라는 지침을 내린 가운데 저축은행에서 당초 예상의 두 배에 달하는 3조원 규모의 PF 물량이 경매와 공매로 쏟아질 전망입니다. 경매와 공매 대상 사업장 규모가 커지면서 금융당국은 관련 지침을 대폭 강화해, 금융권이 PF 사업장 정리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