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4 (토)

“내년 봄엔 이런 옷이 유행한다고?”…무신사 25SS 프리뷰 행사장 가봤더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유망 28개 브랜드 신상 전시
해외 40여개 기업 바이어도 초청
1일까지 일반고객도 둘러볼 수 있어


매일경제

무신사 ‘25SS 시즌 프리뷰’ 행사 현장. [사진=김금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호스, 오디너리홀리데이, 애프터아워즈, 노앙…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쯤 관심을 가져봤을만 한 떠오르는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내년 봄·여름(25SS) 신상이 한 자리에 모였다. 30일 서울 성수동 25SS 무신사 시즌 프리뷰 행사장에선 28개 브랜드의 미공개 신제품 디자인 100여개가 처음 공개됐다.

옷마다 가격표가 써있지만 현장에서 제품을 판매하진 않았다. 브랜드에서 매긴 예상 가격을 참고삼아 가격표에 함께 등록된 QR코드를 통해 무신사 앱에서 신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투표할 수 있었다. 무신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프리뷰 행사에는 약 36만건의 의견이 등록됐고 전시 제품 중 20%가량이 실제 발매됐다.

무신사는 이번으로 세번째를 맞은 시즌 프리뷰 행사를 통해 입점 브랜드와 동반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다음 시즌 미공개 제품을 미리 만나볼 수 있고, 브랜드는 피드백을 미리 반영해 다음 생산계획을 미리 수립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더욱 다양한 디자인에 도전해 시장 반응을 테스트하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패션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재고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번 프리뷰에선 브랜드당 신제품 공개 수가 3종 정도로 지난 행사에 비해 줄었다. 브랜드마다 실제 발매를 희망하는 제품에 대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양질의 피드백을 확보하기 위해서란 설명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처음으로 해외 편집숍 바이어를 초대해 B2B(기업간거래) 세일즈를 연계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K-패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뜨거운 일본의 편집숍 등 다양한 패션 유통 업계에 종사하는 40여개 기업 바이어 70여명을 직접 초대한 것이다.

매일경제

무신사 ‘25SS 시즌 프리뷰’ 행사 현장. [사진=김금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무신사는 글로벌 사업을 전담하는 ‘무신사 글로벌’을 중심으로 일본 도쿄에서 SS 및 FW 시즌에 맞춰 정기적으로 쇼룸을 진행하며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 글로벌 사업에서 쌓은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에서도 ‘해외 진출 수주회’를 겸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진 것이다.

실제로 전날 진행한 바이어 행사에서 일본 패션 업계 관계자들은 “일본 현지에서 한국 패션이 젊은 소비자들 중심으로 상당히 관심이 높다”며 향후에도 지속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일본 패션 유통업체 유토리(Yutori) 측은 “무신사와의 협업을 지속 검토 중이며 한국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도 꼭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일반 고객들은 이날부터 다음달 1일까지 프리뷰 행사장을 둘러볼 수 있다. 아울러 지난 2월에 진행된 ‘24FW 시즌 프리뷰’ 당시 좋은 반응을 얻어 실제 브랜드가 발매한 상품을 현장에서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장에 전시된 상품에 대해 재미있게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며 투표에 참여하고 코멘트까지 남긴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시즌 프리뷰 참여 브랜드의 베스트셀링 인기 아이템 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25SS 시즌 프리뷰 신제품을 착용하고 행사장 내부에 포토존으로 꾸며 놓은 피팅룸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스테이폴리오 제주도 숙박권, 젤라또 등의 경품이 제공된다.

무신사 관계자는 “시즌 프리뷰 참여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처음 진행한 바이어 데이에서 일본의 유명 편집숍 관계자들이 K-패션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시즌 프리뷰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실험과 도전을 지원하고 패션 생태계 다양성에 기여하는 국내 대표 컨벤션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일경제

무신사 스퀘어 성수4에서 열리는 ‘25SS 시즌 프리뷰’ 행사장의 외부 모습. [사진=무신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