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구글 딥마인드 알파폴드3, 오픈소스 깃허브 공개…"AI 신약개발 가속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 모델 '알파폴드3'(AlphaFold3)가 오픈소스로 구현되어 깃허브(GitHub)에 공개됐다.

5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에 따르면 알파폴드3는 생명체의 구조와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AI 모델로, 의약품 개발 및 유전체 연구 등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발표 초기부터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모델 코드가 공개되지 않아 정확성과 재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개발팀은 알파폴드3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오픈소스화하겠다고 밝혔다.

알파폴드3는 아파치2.0(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되었으며, 단일 사슬 단백질로 훈련된 모델이 먼저 공개됐다. 향후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며, 코드와 함께 '가중치'도 공개될 예정이다.

개발팀은 알파폴드3의 응용 범위가 매우 넓어 크리스퍼(CRISPR) 유전자 편집 기술에 사용하거나 약물이 암에 어떻게 결합하는지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리포지토리의 주요 용도는 연구 개발이지만, 리간드 단백질, 핵산 예측 기능이 준비되는 대로 향후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