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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4 (화)

[미리보는 지스타2024] 올해 게임대상 '금메달' 주인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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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0주년을 맞이하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4'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개막 전야제인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업계 이목이 쏠린다.

대한민국게임대상은 지난 1996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29회째를 맞는 국내 최고 권위의 게임 시상식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한 게임 시상식일 뿐만 아니라 최고상인 대상(대통령상)은 당대 최고의 국산 흥행작이나 상징성과 완성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메트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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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스타2024 개막 전날인 11월 13일 열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후보로는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등이 언급되고 있는데, 특히 퍼스트 디센던트와 스텔라 블레이드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올해 대상에는 PC· 콘솔게임으로 초점이 맞춰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접수는 10월 초에서 중순까지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10월까지 예정된 큰 규모의 신작이 부재인 상황에 후보작들이 게임대상을 두고 승부를 겨룰 수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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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후보로 언급된 스텔라블레이드는 지난 4월 시프트업이 출시한 첫 콘솔 도전작이다. 스텔라블레이드는 트리플A급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 개발된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이 독점으로 출시한 콘솔게임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액션 어드벤처로 소니가 직접 유통을 맡았고, 한국 게임으로는 최초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작이됐다. 이에 출시 이후 미국, 캐나다, 일본 등 8개국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메타크리틱 기준 전문가 평점 81점, 이용자 평점 9.2점 등 준수한 평가를 받았고 100만장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스텔라 블레이드가 올해 게임 후보작으로 주목된 데에는 지난해 'P의 거짓'이 대상을 수상하면서 PC·콘솔게임에 대한 우호적인 시선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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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7월 출시된 '퍼스트 디센던트'도 주목된다.

넥슨이 지난 7월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는 PC·콘솔(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로 출시된 루트슈터 장르 게임이다. 슈팅에 RPG가 더해진 장르로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 캐릭터를 육성해 나가는 것이 게임의 핵심이다. 국내보다는 북미 시장에서는 마니아 층이 확고한 장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서비스 직후 스팀에서 동시 접속자 22만명과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출시 6일차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명을 돌파했다. 콘솔 플랫폼 이용자까지 포함하면 동시접속자가 50만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루트슈터 장르에 대한 인지가 부족한 한국 게임사가 이같은 성과를 기록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

다만, 현재 동시접속자 수는 출시 초반 대비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PC와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멀티플랫폼 서비스라는 점이라는 면에서 이용자가 늘어나기도 하는 등의 동시 접속자 수 변동은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퍼스트 디센던트와 스텔라 블레이드 모두 콘솔 부문에서 큰 성과를 낼 수있는 게임으로 국내 게임사가 제작했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다. 두 회사의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재 두 회사의 성과를 놓고 대상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시기상조다. 동시 접속자 수, 매출 등의 변동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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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후보로 언급된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넷마블의 자회사 넷마블네오가 지난 5월 제작한 액션 RPG다.

'나혼렙'은 유명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IP를 활용해 게임화한 작품이다. 해당 웹툰은 전 세계적으로 143억 뷰를 기록한 인기작으로, 이를 최초로 게임화하면서 출시 전부터 유저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실제 사전등록자 1500만명을 달성, 출시 이후 24시간만에 매출 140억원, 일간 활성 이용자(DAU) 500만명, 누적 다운로드 2000만건 등을 기록한 바 있다. 또 싱가포르, 프랑스 등 글로벌 15개국에서 매출 톱(Top) 10을 기록했다.

당시 삼성증권 연구원은 "'나 혼자만 레벨업'은 출시 초기 국내 매출 순위 1위, 미국·유럽 10위 내에 들며 2분기 하루 평균 3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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