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10월 2일 강남 테헤란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유니티 서울: 인더스트리(U Day Seoul: Industry, 이하 유니티 유데이 서울)’의 세션을 맡은 양진석 유니티 코리아 리드 솔루션 엔지니어가 한 말이다.
양진석 유니티 코리아 리드 솔루션 엔지니어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웹의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 엔지니어는 웹을 이용할 경우 창작자와 이용자가 중간 연결 없이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데모나 이벤트 등에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는 10월 17일 정식 출시 예정인 유니티6에는 모바일 웹도 정식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웹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모바일 웹이 정식 지원됨에 따라 모바일 웹 버그 리포트와 같은 서포팅 서비스도 제공된다.
아울러 양 엔지니어는 유니티의 웹 서비스를 WebGL에서 유니티 웹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각종 핵심 기능들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2GB였던 메모리 제한이 4GB로 늘었고, SIMD 명령어를 SSE와 네온(Neon)으로 매핑하여 CPU 성능을 향상했다. 또한 엔진과 이용자의 C/C++ 멀티스레딩도 활성화됐다.
팁을 제공하는 양 엔지니어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 엔지니어는 기존 콘텐츠를 모바일 웹으로 컨버팅을 하고자 하는 이용자를 위한 팁도 준비했다. 모바일 웹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초기 로딩 시간이다. 로딩 시간이 길어지면 이용자들은 빠르게 이탈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웹의 최적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양 엔지니어는 이를 유니티 웹 빌드의 핵심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wasm 파일과 .data 파일의 크기를 최소화시키는 식이다.
양진석 유니티 코리아 리드 솔루션 엔지니어는 “기존 많은 기업에서 수요가 있었던 모바일 웹을 지원함에 따라 보다 더 많은 웹 콘텐츠들이 생겨날 것으로 본다. 앱 마켓 정책에서 자유롭고 이용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웹은 시장을 바꿀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라고 세션을 마무리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