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3 (화)

이슈 질병과 위생관리

한총리, 동해시 고병원성 AI 발생에 "확산 방지" 긴급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동해 농장서 AI 항원 발생…이동제한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확인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입구를 통제하고 있다. 고병원성 여부는 추후 확인될 예정이다. 2024.10.30 yoo21@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강원도 동해시 산란계 농장에서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에 대해 추가 확산을 막으라는 내용의 긴급 지시를 내렸다.

한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에 "이번 동절기 농장에서 처음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만큼, 경각심을 갖고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해 추가 확산을 막으라"고 지시했다.

환경부에는 야생 조류 예찰·검사, 철새 도래지 출입 통제 등 감시 체계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강원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는 관내 소규모 가금 사육 농가에 대해 현황 파악을 철저히 하고, 현장 방문 등을 통한 방역 실태 지도·점검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 관계 부처와 지자체, 관계 기관에는 방역 조치 이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고병원성 AI 예방을 위해서는 농장주·종사자의 차단 방역 수칙 준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농가에서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사육 중인 가금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확인하는 경우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redfla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