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스타트업 나비프라, 뉴로메카에 자율주행 솔루션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연한 모듈형 자율주행 솔루션
‘NCB-Block’ 로봇 산업의 새 기준 제시
국내 대형 선박 건조 현장 도입 예정


매일경제

스타트업 나비프라, 뉴로메카에 자율주행 솔루션 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류 로봇 자율 주행 솔루션 전문 기업 나비프라가 모듈형 자율주행 솔루션인 ‘NCB-Block’을 협동 로봇 전문 기업 뉴로메카에 공급했다고 5일 밝혔다.

나비프라는 제조 공장과 물류 창고 내에서 사용되는 무인 이송 로봇 및 무인 지게차에 고정밀 주행 기능을 제공하는 자율 주행 솔루션 ‘나비코어(NaviCore)’와 다수의 로봇을 교착 없이 제어할 수 있는 관제 솔루션 ‘나비브레인(NaviBrain)’ 등을 개발 및 공급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이다. 최근에는 ‘NCB-Block’이라는 모듈형 자율주행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해 로봇 제조사와 모델과 관계없이 정밀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NCB-Block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뉴로메카에 공급된 솔루션에는 위치 추정 기술인 NCBL(NaviCore-Brain Localization)과 이기종 로봇 간 종속 없이 정교한 모션 제어를 가능케 하는 NCBM(NaviCore-Brain Motion Control) 기술이 포함됐다.

특히, NCBL 기술은 저가의 초음파 센서만으로도 정확한 위치 추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높은 정밀도와 비용 절감 효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NCBM 기술은 3륜 스티어링 기반의 정교한 제어 기능을 포함해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도 정밀한 이동과 조작을 가능하게 하며, 협소한 공간에서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 로봇의 기동성과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이번에 공급된 NCB-Block 솔루션은 뉴로메카의 자율주행 협동 로봇에 탑재되어 선박 블록 용접 작업에 활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국내 대형 선박 건조 현장에서 효율적인 작업을 지원할 전망이다.

나비프라 관계자는 “이번 뉴로메카와의 협력을 통해 소프트웨어 제공을 넘어 로봇 자동화의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면서 “NCB-Block이 용접 작업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나비프라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사람과 로봇이 함께 일하는 미래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