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GIGDC][인터뷰] 병을 진단하는 퍼즐, 치료하는 턴제 전투 '화이트코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현우 기자] 2014년에 시작하여 현재 11년째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GIGDC)가 2024년 올해에도 성황리에 진행됐다.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이하 GIGDC)'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사)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게임 콘텐츠를 발굴하고, 인디 게임 제작 문화 활성화 및 국내 게임 산업의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제작 부문과 기획 부문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으며 제작 부문의 경우 일반부 / 대학부 / 중고등부로 기획 부문의 경우 대학부 / 중고등부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공모을 받아서 각각 대상, 금상, 은상, 동상으로 총 20개 수상작을 선발하고 있으며 수상작들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인디 게임'이라고 불리는 수준 높은 작품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인디 게임의 대표적인 성공작들인 사우스포 게임즈의 '스컬'과 원더포션의 '산나비'도 GIGDC 역대 수상작품이다.

게임와이는 올해 GIGDC에서 수상한 개발팀들의 이야기들을 들어보았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팀은 퍼즐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화이트코트'를 기획한 이수호팀이다. 이수호팀은 기획부문 중고등부 금상을 수상한 팀으로 기획 이수호 1명으로 구성된 인디 게임 기획팀이다.

'화이트코트'는 환자와 대화하거나, 진찰 도구를 활용하여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환자를 치료하여 제한 턴 이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으로 기획했다.

그럼 이제부터 화이트코트를 기획한 이수호팀을 알아보자.

게임와이

'화이트코트' 기획팀 이수호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팀과 게임 소개를 해달라

고등학교 3학년인 이수호팀의 이수호이다.

화이트 코드는 퍼즐 및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으로, 사고로 인해 미래에서 온 주인공이 병에 걸린 환자를 나노 로봇을 통해 치료하는 것을 컨셉으로 한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돈을 벌고 타임머신을 수리하여 주인공이 원래의 시간대로 되돌아가는 것이 게임의 최종목표다.

게임와이

'화이트코트' 게임의 기본 정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 GIGDC 수상 이후 근황에 대해서 말해 달라

화이트코트의 근황은 아쉽게도 기획 단계에 머무른 상태이다.

그 이유는 현재 입시 준비를 하고 있으며, 게임을 개발할 팀원 및 시간이 부족한 상태이다. 다만, 실제 개발을 염두에 두고 구체적으로 화이트코트를 기획했기에 나중에 실제 게임으로 만나볼 수도 있을 것이다.

3. 화이트코트 기획 계기를 이야기 해달라

해당 게임을 개발하게 된 계기를 2가지로 나누자면, 첫 번째로는 밈으로도 유명한 한 광고가 있다.

해당 광고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어떤 남자가 위가 아파 음식을 먹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 약을 삼키게 된다. 그러한 약들은 사람으로 변신하여 위 속의 화재를 진압하고, 덕분에 남자가 편안함을 느끼며 식사를 한다. 이러한 내용 통해 '사람의 몸 속에서 병을 치료하는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는 XCOM2이다. XCOM2는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특수 부대를 운용하여 지구를 지배하는 외계인들을 처치하는 것을 컨셉으로 한다. 이러한 XCOM2를 플레이하던 와중 앞서 설명했던 광고가 떠올랐고, 이에 영감을 받아 병을 치료하는 과정을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으로 기획하게 되었다.

4. 화이트코트의 배경을 중세로 설정한 이유가 있나?

배경을 중세로 설정한 이유로는 현실 고증이 있다.

현실 세계의 근미래를 게임의 배경으로 하였고,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 현실 고증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했다. 고증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찾아봤고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의사 면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화이트코트의 주인공은 공학자로, 의학 지식이 부족했다. 그 때문에 게임의 배경을 현대나, 근대로 설정한다면 의사 면허를 따지 못해 현실 고증이 어긋나게 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의사 면허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인 중세 시대를 배경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게임와이

'화이트코트' 예시 이미지




5. 화이트코트 게임 기획 당시 모티브가 된 게임이 있나?

화이트코트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데이브 더 다이버'를 참고했다.

데이브 더 다이브는 주인공이 낮에는 낚시를 하고, 밤에는 음식 서빙을 하는데, 이렇게 비슷하지만 다른 두 가지 플레이 방식들을 게임 내에서 동시에 제공하는 것에 착안하여 화이트코트 또한 환자를 진단하고, 해당 환자를 치료하는 플레이를 동시에 제공하도록 기획했다.

게임와이

데이브 더 다이버 / 넥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 타임머신이 자동차 모양인 이유가 있나?

이전에 백 투 더 퓨쳐라는 이름의 영화를 본 적이 있다.

해당 영화에서 박사가 자동차를 개조하여 타임머신을 만들었고, 그것이 기억 속에 남아 타임머신을 자동차 모양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7.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에 대해 얘기해달라

우선 현재는 입시에 집중할 계획이며, 입시가 끝난 이후에는 팀원을 모집하여 이번 기획작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와이

'화이트코트' 예시 이미지


게임와이

'화이트코트' 예시 이미지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