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알레오, 프라이버시 기능 ‘상태 저장’ 솔루션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레이어1 블록체인 알레오가 이용자 데이터 프라이버시 정도를 선택할 수 있는 ‘상태 저장’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알레오에 따르면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공개·비공개 상태를 설정할 수 있게 했다. 상태 저장 솔루션을 통해 그동안 보기 어려웠던 새로운 온체인 개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일례로, 온체인 포커 게임을 구현해 초기 카드 상태는 비공개로 유지하다 일부 카드를 공개할 때 상태를 공개로 전환할 수 있다. 투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해, 개인 투표 내용을 비공개로 하되 투표 집계를 공개하며 프로그램 신뢰성은 얻을 수 있게 된다.

알레오는 ‘레코드 모델’을 사용해 상태 저장 솔루션을 가동시킨다. 이는 비트코인 UTXO 모델과 유사한 방식으로, 암호화 기능이 추가됐다.

알레오는 이번 솔루션이 가능했던 이유로 영지식 증명 기술을 꼽았다. 영지식 증명을 활용하면 필요한 사실만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프라이버시는 유지하면서 사실 진위여부를 가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알레오는 ‘프로그램 가능 프라이버시’ 기능을 추가해, 다른 블록체인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확장 가능성을 확보했다.

알레오 팀은 “상태 전환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와 이용자들은 레이어1에서 프로그램이 가능한 프라이버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지금까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경험해본 적 없던 고객 경험과 기술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