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대한민국 1세대 레이싱 게임의 화려한 귀환 ‘테일즈런너RPG’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테일즈런너를 기억하는가? 꿈과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로 인해 위기에 처한 동화나라를 되살리기 위해 ‘동화나라 관광 달리기 대회’를 개최한다는 콘셉트의 고전 레이싱 게임이다. 흔히들 레이싱 게임이라고 하면 자동차 경주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테일즈런너는 당시 ‘캐릭터가 직접 달린다’는 독특한 콘셉트로 많은 관심을 모은 게임이기도 하다.

그런 테일즈런너가 19년의 세월을 거쳐 <테일즈런너RPG>로 돌아왔다. 타이틀에서 알 수 있듯 이번 작품은 레이싱 게임이 아니다. <테일즈런너RPG>는 원작에서 10년이 지난 시점의 동화나라를 무대로 하는 수집형 RPG로, 플레이어는 원작 캐릭터 및 동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다시 한번 동화 나라로 모험을 떠나게 된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테일즈런너RPG>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매력적인 동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하는 ‘실시간 턴제(레피드 턴제)’ 전투를 들 수 있다. 이는 턴제 전투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속도감과 전략성을 살려 플레이어로 하여금 보다 직접적으로 전투에 참여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모험 모드, 카오스 보스 레이드, 아누비스 콘텐츠 등 원작의 설정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테일즈런너 올드팬들의 향수를 자극한다. 그 밖에도 농장, 낚시, 오락실 등 동화나라에서 느긋하게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생활형 콘텐츠도 다수 준비돼 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온엔터테인먼트 이상훈 PD는 <테일즈런너RPG>를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한 동화속 세계를 탐험하는 이야기’라고 설명하며, “이달 말 사전 오픈을 준비 중이며,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테일즈런너RPG>는 정식 출시 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11월 말 사전 오픈을 진행한다. 그 후 12월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좌측부터 김민건 기획 파트장 / 이상훈 PD / 최창학 그래픽 팀장

Q. 스토리나 세계관적인 부분에서 전작 테일즈런너와의 연결점이 있나요?

<테일즈런너RPG>는 원작 테일즈런너의 10년 후 세계관을 배경으로 합니다. 과거 달리기 대회에 참가하며 동화나라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인물들이 다시 모여, 10년 만에 동화나라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합칩니다. 원작에서 친숙하게 만났던 캐릭터들이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하죠.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또한, 오리지널 캐릭터들이 대거 추가되어 새로운 이야기를 펼칠 예정입니다. 스토리 면에서는 원작의 스핀오프 작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테일즈런너RPG>의 스토리를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 <테일즈런너RPG>의 스토리는 어느 날, 유명한 동화 작가가 정체불명의 메일을 받고 동화나라에 떨어지면서 시작됩니다. 동화나라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이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소원의 돌에 의해 선택된 작가(플레이어) 입니다.

작가는 세계 명작 동화 속으로 들어가 동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이야기를 다시 써나가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원작 테일즈런너의 10년 후 세계관에서, 작가는 사라진 동화 이야기를 되살리며 50여 종의 동화 캐릭터와 테일즈런너 캐릭터들과 함께 전투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Q. 신규 히로인 '세실리아'는 어떤 캐릭터인가요?

기억을 잃은 소녀 ‘세실리아’는 작가와 함께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한 여정을 떠나는 메인 히로인입니다. 이 과정에서 점점 기억을 되찾으면서 작가와 얽힌 인연이 드러납니다. 세실리아는 스토리의 중요한 열쇠를 쥔 핵심 인물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여타 서브컬쳐 게임과 비교해서 <테일즈런너RPG>만의 차별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테일즈런너RPG>는 캐릭터 수집과 성장에 집중된 다른 수집형RPG와 달리 플레이어가 직접 전투를 지휘할 수 있는 작가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작가 스킬을 사용해 전투를 이끌어가며, 성장을 통해 캐릭터들에게 버프를 걸어주는 등 더 다양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Q. 전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테일즈런너RPG>의 전투는 래피드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빠른 전환으로 이루어지는 턴제 전투 형식으로, 턴제 전투의 전략적 재미와 실시간 전투의 몰입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턴제 전투는 시간 제한없이 매 턴마다 스킬을 선택하고 턴이 넘어가는 방식이었죠. <테일즈런너RPG>에서는 빠르게 턴이 전환되어 전략적인 재미와 실시간 전투의 긴장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하늘섬, 팜, 낚시, 오락실 등 생활형 콘텐츠가 다양하게 준비된 것 같은데 좀 더 자세히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먼저 하늘섬은 원작 테일즈런너의 광장 시스템을 그대로 구현한 콘텐츠입니다. 하늘섬에서 직접 캐릭터를 움직이고 다른 유저들과 이모티콘이나 채팅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섬에서는 팜, 낚시, 오락실 등 다양한 생활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팜에서는 수집한 펫을 배치하거나 화분과 나무를 심어 나만의 팜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고요. 일정 시간마다 성장 재화와 친밀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낚시는 게임을 종료한 후에도 낚시를 할 수 있도록 자동 낚시 기능을 지원하고요. 오락실에서는 전투 외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6개의 미니 게임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Q. 지난 CBT에 참여한 유저들이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많이 지적했는데 정식 버전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됐을까요?

편의성 부분은 크게 개선했습니다. CBT 동안 진행된 설문조사와 건의사항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확인했는데요. 많은 고민을 거쳐 여러 부분에서 개선점을 반영했습니다. 특히 전투 시스템이 많이 개선됐으며, 각 콘텐츠에서도 유저 친화적인 방향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Q. 최근 수집형 RPG의 트랜드가 쉬운 플레이로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테일즈런너RPG>의 전투는 다소 난도가 있는 편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테이지 3별을 획득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그렇게 만든 이유가 무엇인가요?

<테일즈런너RPG>는 유저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래피드턴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빠르게 전환되는 턴제 전투를 통해 적을 공략해야 하죠. 그리고 스테이지이서 3별을 획득하려면 아군 캐릭터의 생존이나 일정 시간 내 클리어 등의 조건을 달성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유저들이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CBT 이후 전투 시스템을 많이 개선했습니다. 기본적인 전투 밸런스를 조정하고, 전투 시스템의 편의성을 강화해 난이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습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더 추가되거나 추가될 예정인 상호작용이 있을까요?

현재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콘텐츠는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테일즈런너RPG>만의 캐릭터 관련 즐길 요소는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늘섬에서는 유저들이 직접 자신의 캐릭터를 움직이면서 놀 수 있는데요. 채팅 뿐만 아니라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 이모티콘을 사용해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미 다양한 이모티콘이 준비돼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Q. 뒤로 진행될수록 스토리가 점점 어두워지는 것 았습니다. 특히 5챕터는 이게 진짜 해피엔딩인가 싶을 정도로 의아했는데 일부러 의도한 부분일까요?

말씀하신 대로 의도한 설정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이게 왜 해피엔딩인가?”라는 의아함을 느끼길 바라고 있습니다.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어두운 측면이 드러나지만, 이는 주인공들의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사실, 스토리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어두운 면과 마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테일즈런너RPG>의 과금 모델은 어떻게 되나요?

<테일즈런너RPG>의 핵심 BM은 캐릭터 뽑기입니다. 천장 시스템이 있어서 일정 뽑기 횟수에 도달하면 확정적으로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캐릭터를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구조이며, 향후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 확정적으로 얻는 시스템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또한, 과금 외에도 콘텐츠 플레이를 통해 캐릭터를 수집할 수 있기에 무·소과금 유저들도 캐릭터 수집의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월정액, 패스 등 구독형 BM도 제공됩니다. 도전 과제 달성, 출석 일수 등 게임 진행에 따른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구독형 상품이 마련되어 있어, 낮은 과금으로도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수집형 RPG에서 일명 '숙제'라 불리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를 모두 진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유저들이 숙제처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는 보석 던전, 성장 훈련소, 어둠의 심연입니다. 각 콘텐츠는 하루에 제공되는 입장권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캐릭터 성장과 콘텐츠 진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재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 콘텐츠는 스테이지 미션(3별 클리어)을 달성하면, 소탕 기능을 통해 곧바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느끼는 숙제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소탕 기능을 활용하면 숙제 요소는 대략 10~15분 내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Q. <테일즈런너RPG>가 목표로 하는 유저층은 어떻게 될까요?

특정 목표 유저층을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올해 비공개 CBT에 참여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연령층을 확인해 본 결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다양한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수집형 RPG를 즐기시는 분들이나, 테일즈런너를 알고 있는 분들을 비롯해 많은 분이 사랑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정식 출시일은 언제인가요?

정식 출시는 12월 초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11월 말에 프리 오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1월 말에 사전 오픈되므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Q. 전작 테일즈런너는 한국 외 홍콩, 태국 등의 지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테일즈런너RPG>도 해외 진출 계획이 있을까요?

말씀하신 홍콩, 태국 외에도 많은 국가에서 테일즈런너를 즐기고 사랑해 주시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런 해외 유저들을 고려하면 글로벌 서비스도 빠르게 준비해야겠지만, 현재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현시점에서는 국내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을 최우선으로 가져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저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해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여야 합니다. 서비스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세심하게 보완하고,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테일즈런너RPG>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테일즈런너RPG>는 각양각색의 매력적인 캐릭터, 다양한 플레이 콘텐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생활형 콘텐츠, 박진감 넘치는 전투 등 많은 장점을 가진 게임입니다. 론칭 이후에는 유저 여러분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게임이 되고자 합니다.

론칭 후에도 유저 여러분께서 전달해 주신 의견 하나하나를 귀 기울여 경청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테일즈런너RPG>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게임이 되고 싶습니다. 출시와 함께 많은 유저들이 즐겨 주시길 기대하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헝그리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수용 기자(ssy@smartnow.co.kr)

<저작권자 ©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