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러 ICBM 사용 가능성에 "명백한 확전"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안보담당 대변인 "전쟁의 양적·질적 변화 의미"

연합뉴스

러시아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RS-24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유럽연합(EU)는 러시아군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우크라이나 영토를 공격한 게 사실이라면 이는 러시아 측에 책임이 있는 '명백한 확전'이라고 비판했다.

피터 스타노 EU 외교안보담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전반적인 사실을 평가하고 있지만, 그런 공격이 푸틴 측의 명백한 확전을 의미한다는 건 분명하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이어 "러시아군의 ICBM 사용이 확인되면 이는 전쟁의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고 우려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공군은 이날 오전 러시아 ICBM이 중동부 도시 드니프로의 남쪽으로 날아왔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이 미사일이 러시아 카스피해 인근의 도시 아스트라한에서 발사됐으며, 러시아가 이번 전쟁 중에 ICBM을 발사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러시아군이 발사한 ICBM은 RS-26 루베즈로 알려졌다. RS-24 야르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이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5천800㎞에 최대 속도가 마하 20(2만4천480㎞/h)의 극초음속 기종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그러나 이날 브리핑에서 ICBM 발사 여부를 확인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오"라며 "군에 연락하기를 추천한다. 이 주제에 대해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s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