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검은 신화 오공,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GOTY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사이언스 '검은 신화: 오공'이 2024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올해 궁극의 게임을 수상하며 중국 게임 산업의 저력을 과시했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는 가장 오래된 글로벌 게임 시상식이다. 본래 아케이드 어워드 다음 두 번째로 오래된 시상식이었으나 현재 아케이드 어워드가 사라지면서 최장수 게임 시상식으로 자리 잡았다.

게임스레이더는 한국 시간 기준 22일 오전 1시 제42회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시상식을 진행했다. 시상식은 최고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최고의 오디오 디자인, 최고의 스토리텔링 등 총 24개 부문으로 이뤄졌다.

주목할 만한 게임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헬다이버즈2'와 스퀘어에닉스 '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그리고 게임사이언스 '검은 신화: 오공'이다. 헬다이버즈2는 올해의 콘솔 게임, 최고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최고의 게임 트레일러, 올해의 콘솔 게임 총 4관왕을 달성했다.

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또한 최고의 스토리텔링, 최고의 사운드트랙, 최고의 조연, 최고의 주연으로 4관왕읠 차지하며 헬다이버즈2와 함께 가장 많은 상을 받은 게임으로 꼽혔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GOTY로 불리는 올해 궁극의 게임은 검은 신화: 오공이 차지했다. 순위에서는 5위 메타포 리판타지오, 4위 사일런트 힐2, 3위 헬다이버즈2, 2위 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1위 검은 신화: 오공이 이름을 올렸다.

검은 신화: 오공은 올해 궁극의 게임뿐만 아니라 최고의 비주얼 디자인 부문도 수상하면서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올해 궁극의 게임은 다른 시상식의 GOTY와 다르다. 올해의 PC 또는 콘솔 게임 후보와 관련 없이 100% 유저 투표로 선정된다. 검은 신화: 오공이 올해 궁극의 게임 후보에는 있어도 올해의 콘솔 게임 후보 리스트에 없었던 이유다.

게임사이언스는 "운명의 선물이다. 2024년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에서 검은 신화: 오공이 두 개의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한다. 올해 궁극의 게임, 최고 비주얼 디자인이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의 최종 투표 단계가 전적으로 플레이어들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덕분에 이 영광이 우리에게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 게임사이언스는 플레이어들에게 열정과 지속적인 지지에 대해 진심 어린 경의를 표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검은 신화: 오공의 수상에 게이머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출시 직후 역대급 인기, 매출과 함께 중국 게임 산업의 저력을 엿볼 수 있었던 타이틀인 만큼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의견과 중국의 압도적인 인구 수로 수상한 만큼 인정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글로벌 커뮤니티에서는 "메타크리틱 81점 게임이 GOTY라니 말이 안 된다", "중국 게임의 발전이 돋보인다", "오공은 TGA 후보도 올랐던데 대단하네", "인구 많은 나라가 너무 유리한 구조 아닌가",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수상 방식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GOTY 발표 이후 시상식 분위기가 순식간에 반전됐네" 등 다양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

■ 2024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수상 내역



- 2024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최고의 스토리텔링: 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최고의 비주얼 디자인: 검은 신화: 오공

최고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헬다이버즈2

최고의 오디오 디자인: 아스트로 봇

최고의 게임 경험: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최고의 인디 게임(SELF PUBLISHED): 어나더 크랩스 트레저

최고의 인디 게임: 발라트로

올해의 스튜디오: 팀 아소비

최고의 사운드트랙: 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최고의 게임 트레일러: 헬다이버즈2 론칭 트레일러

최고의 얼리 액세스 게임: 리썰 컴퍼니

출시 이후 인기 게임(모바일): 붕괴 스타레일

출시 이후 인기 게임(PC, 콘솔): 마인크래프트

스트리머 선정 게임: 체인드 투게더

혁신 및 기술 발전: 발라트로

최고의 게이밍 하드웨어: 스팀 덱 OLED

최고의 게임 전환: 폴아웃

최고의 조연: 브리나 화이트(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에어리스 역)

최고의 주연: 코디 크리스찬(파이널판타지7 리버스 클라우드 역)

올해의 PC 게임: 새티스팩토리

올해의 콘솔 게임: 헬다이버즈2

평론가 선정 게임: 헬다이버즈2

가장 기대되는 게임: GTA6

올해 궁극의 게임: 검은 신화: 오공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