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 120주년 맞아 15일부터
전남도립미술관서 기념 전시
오지호의 작품 ‘임금원’. 1938년에 출간한 한국 최초 원색 화집 ‘오지호, 김주경 2인 화집’에 수록된 작품. 전남도립미술관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 미술에서 유화 물감으로 그린 회화의 역사는 100년이 조금 넘었을 정도로 짧다. 이런 그림을 처음 그리기 시작한 화가들은 일본 유학파였고, 그중 한 명이 오지호(1905∼1982)다. 오지호는 1938년 한국 최초의 원색 화집 ‘오지호, 김주경 2인 화집’을 펴냈고 ‘순수회화론’, ‘구상회화선언’, ‘현대회화의 근본 문제’ 등을 통해 진지하게 그림을 탐구했다. 그런 그의 작품과 기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15일 전남도립미술관에서 개막했다.
‘오지호와 인상주의: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는 2025년 오지호 탄생 120주년을 맞아 전남도립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기획했다. 오지호가 일본 동경미술학교(현 도쿄예술대학)의 졸업 작품으로 그린 ‘자화상’(1931년)부터 그가 세상을 떠난 뒤 만든 데스마스크와 유품까지 생애를 아우르는 회화 100여 점과 기록 100여 점이 전시된다.
오지호의 작품은 19세기 프랑스에서 시작해 유럽은 물론 일본까지 전파된 인상주의 화풍의 영향을 받았다. 회화론을 통해 “회화는 빛의 예술이며, 태양에서 태어났다”고 밝힌 그는 한국의 초가집, 자연과 남도 바다의 풍경을 인상주의적 기법으로 담았다. 전시장에서 볼 수 있는 ‘남향집’은 이런 한국 20세기 미술의 단면을 보여 주는 작품으로,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밖에 1938년 화집에 수록된 ‘임금원’, ‘처의 상’ 등을 볼 수 있다.
전시는 시기별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 ‘인상주의를 탐색하다’는 1920년대 동경미술학교 유학 시절부터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은 초기 작품들을, 2부 ‘남도 서양 화단을 이끌다’는 광복 이후 산 풍경, 항구와 배를 그린 바다 풍경, 꽃과 식물 등 남도 서양 화단을 주도한 시기의 작품을 선보인다. 3부 ‘한국 인상주의를 구현하다’에서는 1970년대 이후 작품으로 유럽 여행에서 본 풍경, 유작인 미완성 작품 ‘쎄네갈 소년’(1982년)을 볼 수 있다.
오지호는 1930년대에는 개성 송도고보에서 미술 교사를, 광복 이후에는 조선대 미술과 교수를 지낸 교육자이기도 하다. 전시장 속 기록을 통해 그가 한국어문교육연구회를 세우고 국한문혼용운동을 펼치거나, 우리문화재보존운동에 나선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또 1950년대 광주 무등산 원효사가 불에 탔을 때 재건하는 과정에서 그린 ‘아미타후불탱화’도 전시된다.
일본과 프랑스 인상주의에 관한 작품이나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일본 도쿄예술대 교수였던 오카다 사부로스케, 후지시마 다케지의 작품을 볼 수 있으며, 클로드 모네와 빈센트 반 고흐의 대표작을 오르세미술관이 개발한 가상현실(VR)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VR기기로 감상할 수 있다.
28일에는 김이순 한국미술사연구회 회장, 구마자와 히로시 도쿄예술대 교수, 박미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관리과장, 조인호 광주미술문화연구소 대표, 김허경 전남대 호남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가 참여하는 국제 학술 세미나 ‘프랑스, 일본, 한국의 인상주의 미술’이 열린다. 전시는 내년 3월 2일까지.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