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9 (금)

[이투데이 말투데이] 태산북두(泰山北斗)/리스크 파이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 앤드루 카네기 명언

“성공의 비결은 어떤 직업에서든 그 방면의 일인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카네기철강회사를 설립한 그는 이 회사를 모건계(系) 제강회사와 합병해 미국 철강시장의 65%를 지배하는 US스틸사를 탄생시켰다. 인간의 일생을 2기로 나눈 그는 전기에는 부(富)를 축적하고, 후기에는 축적된 부를 사회복지를 위하여 투자하여야 한다는 신념으로 은퇴하고, 카네기멜런대학·카네기교육진흥재단에 3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오늘은 그가 태어난 날. 1835~1919.

☆ 고사성어 / 태산북두(泰山北斗)

태산과 북두칠성이라는 말. 모든 사람이 존경하는 뛰어난 인물을 비유한다. 한유(韓愈)는 당나라의 이백(李白), 두보(杜甫), 백거이(白居易)와 함께한 4대 시인이자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로 꼽히는 중국 제일의 문장가다. 출전 당서(唐書) 한유전(韓愈傳). “당나라가 일어난 이래 한유는 육경(六經)의 문장으로 여러 학자의 스승이 되었다. 그가 죽은 뒤에도 그의 학설이 천하에 떨쳤으므로 학자들은 그를 ‘태산북두[泰山北斗]’처럼 우러러보았다.” 오늘날 우리가 쓰는 ‘태두(泰斗)’, ‘산두(山斗)’는 여기서 비롯했다.

☆ 시사상식 / 리스크 파이브(RISC-V)

스위스를 기반으로 한 비영리 칩 설계 오픈소스 동맹으로, 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UC버클리)에서 개발한 반도체 설계 IP(지식재산권)이다. 라이선스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다른 반도체 설계 IP와 달리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개방형)로 전 세계에 공개됐다. 리스크 파이브 기반 설계 반도체 수(코어 기준)는 2022년 100억 개를 넘어섰다.

☆ 우리말 유래 / 약오르다

고추나 담배의 자극성 약초가 독특한 자극성 성분이 생기는 것을 ‘약이 오르다’고 하던 것이 그 뜻이 확대되어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게 되었다.

☆ 유머 / 카네기 원조 유머

카네기가 엄마를 따라 식료품 가게에 갔다. 엄마가 물건을 사는 동안 그는 가만히 서서 체리 파는 할아버지 앞에 놓인 상자를 바라보았다. 주인 할아버지가 “먹고 싶으면 한 줌 집어 먹으렴”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말없이 가만히 할아버지만 바라볼 뿐이었다. 카네기의 어머니도 “할아버지가 허락하셨으니 한 줌 집어도 돼”라고 말했지만, 그는 움직일 생각을 안 했다. 그러자 할아버지가 체리를 한 움큼 집어 그에게 내밀었다. 그는 그제야 고맙다고 말하며 두 손으로 체리를 받았다.

집으로 돌아가며 어머니는 카네기에게 왜 할아버지가 집어주기 전까지 가만히 있었는지 물어보았다.

카네기가 한 말.

“할아버지 손이 저보다 훨씬 크니까요.”

채집/정리: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