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28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2024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포럼 공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세미나는 지난 5월 열린 AI(인공지능) 서울 정상회의를 마무리하고, 2025년 프랑스 행동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올해 진행된 '제3기 AI 윤리·신뢰성 포럼'을 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AI 관련 글로벌 논의와 AI 윤리 쟁점에 대한 의견수렴 및 대응 방안 모색에 대한 논의가 열렸다.
포럼위원장인 이상욱 한양대 교수는 '제3기 AI 윤리·신뢰성 포럼의 의의와 과제 : 2025 AI 행동 정상회의를 준비하며'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섰다. 이 교수는 AI 윤리 거버넌스에 대한 글로벌 실천 방향과 국제 AI 거버넌스 논의 관련 배경 등을 소개하며 공정하고 적절한 AI 활용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문정욱 KISDI 실장이 '2024년 인공지능 윤리영향평가 : 인공지능 영상합성서비스'를 주제로, 이현경 KISDI 부연구위원이 '인공지능의 윤리적 개발·활용 확산을 위한 실무자용 인공지능 윤리교육 콘텐츠 개발'을 주제로 제1, 2세션에서 발표했다. 각 섹션 발제에 이어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의 패널토론도 이어졌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