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평가 3회 연속 최우수대학 선정
대구사이버대는 20년 이상 온라인 교육의 노하우를 쌓아오면서 실감형 교육 콘텐츠와 학생 개별 맞춤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교육 플랫폼을 제공해오고 있다.
2014년, 2017년, 2020년 교육부 장애 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3연속 선정되며 특수교육 분야 최고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또한 국가자격증 8종, 국가공인 자격인정 4종, 민간자격증 11종 등 20여 종의 특수교육, 복지, 재활, 치료 관련 전문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한 학생들은 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 사회복지사, 재활치료사,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재활상담사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관련 연구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진로 설계와 재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근용 총장은 “최근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점차 사라지면서 직장인들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경력을 쌓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구사이버대는 직장인이나 경력단절자들의 목표를 실현하도록 돕는 대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특성화 교육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으며 축적한 사이버 교육 능력을 바탕으로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특성화 교육 명문으로 입지를 다질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 미술치료 분야 온라인 학사·석사·박사 과정 갖춰
대구사이버대는 지난 9월 20일 교육부로부터 박사 과정 개원을 승인받아 휴먼케어대학원(대학원장 한지연)을 일반대학원으로 전환하고 11월 1일부터 2025학년도 1학기 박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이번 박사 과정 개원은 대구사이버대가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완성하는 의미를 가지는 동시에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초로 미술치료 분야에서 온라인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모두 갖춘 사이버대학이 된 셈이다.
상호 연관성 갖춘 다양한 학과 있어 다학위 취득자 많아
특히 대구사이버대는 졸업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며 다양한 학과가 상호 연관성을 갖추고 있어 다학위 취득자가 많은 대학이다. 치료계열 학과, 재활 및 복지학과 등의 학과들이 서로 보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학생들이 여러 분야에서 융합적인 학습을 통해 폭넓은 지식과 역량을 쌓을 수 있다. 이러한 학과 구조 덕분에 졸업생들이 두 개 이상의 학위를 취득해 더욱 다채로운 경력과 전문성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교육 모델은 현재 사회가 직면한 고령화, 발달적 차이와 장애에 대한 이해 필요성, 정신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제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 요구가 증가하는 현실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대학의 주력 학과들은 사회적 요구와 변화하는 교육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해당 학과들은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사회복지와 재활치료, 특수교육과 심리치료 분야에서의 전문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인기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또한 대구사이버대의 커리큘럼은 단순한 이론 수업을 넘어 실습을 중시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처럼 현장성을 강조하는 대구사이버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으며 졸업 후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커리큘럼의 강점은 학생들이 실무에서 직면할 실제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 방식을 통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명문 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대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한다.
모집 학과는 △놀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심리운동학과(신설) △임상심리학과 △재활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특수교육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행정학과 △전기전자공학과 △K-푸드비즈니스학과(신설) 등 15개 학과다.
신입생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고교 내신 성적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2학년 편입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에서 2년 또는 4개 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3학년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직장인이 많이 지원하는 산업체위탁전형은 대학과 협약이 체결된 산업체, 정부 기관, 군부대 등의 종사자들이 온라인 수업만으로 정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자기 계발 및 실무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특히 100% 온라인 수업 및 시험으로 직장에 다니더라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대학을 다닐 수 있다는 장점과 수업료 50% 감면 혜택이 주어져 관심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원서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입학을 위한 전형 요소 △학업계획서(70%) △학업적성평가(30%)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한 학기 수업료는 18학점 기준 약 136만 원으로 오프라인 대학의 3분의 1 수준이며 기초·차상위계층 및 소득분위 1구간부터 8구간까지의 학생은 전액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으로 교육비 부담이 전혀 없다. 또한 9구간을 초과하더라도 40여 종의 교내 장학금을 통해 부담 없는 등록금으로 대학을 다닐 수 있다.
교내 장학금은 성적·봉사요건 우수자에게 주는 ‘DCU인재장학금’ ‘학업성적우수장학금’과 신입생 대상 ‘진학장려장학금’, 직장인 대상 ‘직장인 장학금’, 주부 대상 ‘주부장학금’, 만 50세 이상 대상 ‘만학도장학금’, 과거 학점은행 수강자 대상 ‘학점은행장학금’, 만 49세 이하 취업준비자 대상 ‘청년희망장학금’ 등 다양하다.
입학과 관련된 문의는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대구사이버대’를 검색해 채널 추가 후 상담 신청하거나 입학관리본부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또 입시 기간에는 ‘찾아가는 입학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대면 상담 신청이 가능하며 입학 관련 구체적인 절차와 장학 혜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박지혜 기자 wisdom99@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