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8 (수)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구글, AI 탑재 검색 기능 'AI 오버뷰' 한국에도 선보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구글
[구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구글이 자사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제미나이를 탑재한 검색 기능인 'AI 오버뷰'(AI 개요)를 국내에 제공한다.

6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구글 코리아는 전날 공식 블로그에 "한국어로 된 AI 오버뷰 기능을 한국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AI 오버뷰는 검색 결과를 빠르게 요약해 관련 링크와 함께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구글 계정을 로그인한 상태에서 크롬 브라우저에 '한강이 노벨상을 받은 이유'를 검색하면 "한강은 시적이고 실험적인 문체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로 평가받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와 같이 검색의 목적에 부합하는 설명을 한 눈에 요약해준다.

이 외에도 작가의 작품 세계, 문체 특징, 한국인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의 의미 등 사용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각각의 링크를 통해 제공한다.

지난 5월 정식 출시 이후 미국에서만 제공돼 온 AI 오버뷰는 이후 영국·일본·인도 등 국가에서 현지 언어와 함께 이용할 수 있었으나,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AI 오버뷰가 한국어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 아니냔 시각이 제기된 바 있다.

AI 오버뷰는 출시 이후 버락 후세인 오바마 전 대통령을 무슬림 대통령이라고 지칭하는 등 사실과 맞지 않거나 상식적이지 않은 답변을 내놓아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구글 코리아는 블로그에 "AI 개요를 활용한 구글 검색은 고품질의 안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십 년간 개선을 거듭한 핵심 품질 및 안전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AI 개요 기능과 구글 검색이 한국 이용자분들께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구글은 앞으로도 꾸준히 피드백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AI 오버뷰 활용 예시
[구글 검색창 캡처]


hyunsu@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