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0 (금)

경북문화관광公, 빅데이터 기반 상주 축제·체육행사 결과보고회 성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진태 기자] (경북=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경북문화관광공사가 17일 상주시청에서 개최한 '빅데이터로 본 상주 축제 및 체육대회'사업 결과보고회가 성료했다.

국제뉴스

(제공=경북문화관광공사) 빅데이터로 본 상주 축제 및 체육행사 결과보고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주시장과 시의회의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인 이날 보고회에서 공사는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 등을 활용, 2024년 상주시에서 진행된 4개의 축제 및 체육행사(비박페스티벌, 문체부장관기 고교축구대회, 수상레저페스타, 모자축제)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 전략을 제안했다.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내용은 상주시 축제 및 체육행사의 특성(방문객, 소비액, 방문자특성, SNS언급량)과 파급효과(방문객 증감률, 소비액 증감률 등) 였으며, 대부분의 축제와 체육행사가 방문객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국제뉴스

(제공=경북문화관광공사) 빅데이터로 본 상주 축제 및 체육행사 결과보고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상주시에서 진행하는 축제와 행사의 현황을 진단하고 더욱 내실있는 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상주시의 축제와 체육행사가 지속 가능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 신규 사업 전략을 제시했다. 상주시에서는 제안된 전략을 검토 후 향후 행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상훈 공사 마케팅사업본부 전무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 발표와 신규 사업 전략 제안은 상주시가 문화관광과 체육 분야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상주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분석과 전략적 접근을 통해, 더욱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축제 및 체육행사를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사에서는 올해로 3년째 데이터 기반 경북 내 시·군 분석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계속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발간 보고서는 공사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