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물관 2025년도 유물구입 엽연초 재배 관련 자료(사진=충주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충주=국제뉴스) 김상민 기자 = 충북 충주박물관이 2025년도 유물 구입을 추진한다.
이번 유물 구입은 엽연초 재배, 담배와 관련된 역사적 자료를 확보해 내년 공동기획전과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구입대상 유물은 충주 역사 문화와 관련된 유물과 자료로, 담배 농사와 엽연초 재배 관련 유물과 기록, 사진 자료들과 담배 관련 유물, 금연 캠페인과 홍보물 등 금연 관련 자료 등이다.
참가 자격은 문화재 매매업자와 법인이고 개인은 기증신청만 가능하며, 소장 경위나 출처가 불분명한 유물이나 도난, 도굴, 장물 등 불법 유물은 매도신청이 불가하다.
이번 공고는 내년 1월 17일까지 28일간 이어지며 신청은 충주시청 누리집 공지 사항의 '2025년도 충주박물관 유물구입 공고'의 서식을 받아 서류접수나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유물만 실물 접수가 진행되며, 최종 선정된 유물은 충주박물관 유물평가위원회의 평가와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
박흥수 박물관장은 "충주박물관은 지역사를 연구하는 공립박물관으로서 그 역할을 강화하고, 충주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유물 공개 구입을 추진하므로 유물 소장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유물 공개구입을 통해 충주박물관은 엽연초 재배 등 지역 산업사와 관련된 귀중한 자료들을 확보해, 박물관 전시와 직원 연구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