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14 (화)

정중동이냐 치고 나가기냐…北, 곧 새 '대외 노선' 밝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병 및 남한 탄핵 정국 '잠잠'…기존 전략 '일단 유지' 가능성도 높아

전원회의 내용 공개 '최소화'하며 트럼프 2기 출범·韓 상황 변화 관망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북한이 올해 성과를 결산하고 내년 국정 계획을 확정하는 노동당 전원회의를 곧 개최한다. 이 회의에선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직접 올해 성과를 총화하고 연설을 통해 메시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12월 하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1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겠다고 예고했다. 2024년 국가 정책을 총화(결산)하고 2025년도 투쟁 방향을 확정하는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김 총비서는 매년 연말 전원회의가 열리면 직접 참석해 연설을 통해 새 대외전략의 방향을 밝히곤 했다.

내년 새 대외전략에는 최근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하며 '혈맹관계'에 준해 북러 밀착을 고착화하는 상황과 내달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공식 출범하는 상황, 또 한국의 비상계엄 및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정국으로 인한 혼란 등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트럼프 당선인의 당선 확정 후 대북 대화를 준비하는 듯한 인선이 이어짐에도 '반응'이 없으며, 남한의 계엄 및 탄핵 사태도 정치적 메시지 없이 '사실을 인지한 수준'으로 반응하고 있다.

북미 대화, 한국의 정치적 상황 변화는 북한의 입장에선 아직 '예측 불가능성'이 높은 요인들이다. 그 때문에 북한이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일단 대외 노선을 '드라마틱'하게 바꾸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당선인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조기 종식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기존 북러관계의 계획을 일부 수정하거나 최근 소원해진 것으로 평가된 북중관계 회복을 위한 계획이나 시나리오는 새로 수립될 수도 있다. 다만 당장 이번 회의 결과 발표에선 관련 내용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선택을 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일각에선 북한이 올해 남한을 민족이 아닌 '다른 국가' '제1의 적대국'으로 규정한 뒤 관련 내용을 반영해 헌법을 수정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와 관련된 내용을 새로 공개하며 대남 공세를 강화하는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또 북한이 '주도적 정세 변화'라는 기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미국을 향한 선제적인 유화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관측도 있다.

이 밖에도 김 총비서가 연일 농촌 살림집(주택) 건설·수해 복구·지방공업공장 건설 등 경제·민생 사안을 각별히 챙겨온 만큼 관련 성과가 대대적으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내년이 '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로, 목표 달성을 위한 '돌격전' 성격의 사업이 제시될 수도 있다.

국방부문에서도 지난 2021년 당 대회에서 제시된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의 마무리를 위한 사업 추진에 방점이 찍힌 계획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발사에 실패한 군 정찰위성 추가 발사, 다탄두 및 극초음속 계열 탄도미사일 개발 완료, 핵추진 잠수함 개발 등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북한은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 '연말 전원회의'를 개최하고, 31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남북 관계의 근본적 전환'을 선언하며 남한과의 관계를 '두 국가 관계' '교전국 관계' 등으로 규정했으며, 미국을 향해서는 '강 대 강, 정면승부의 대적 투쟁 원칙'을 견지하겠다는 기조를 밝힌 바 있다.

somangcho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