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행정부, 쿠바 테러지원국 지정 취소…퇴임 앞두고 결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임기 종료를 앞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14일(현지시간)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시켰다. 사진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 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외교정책에 대해 연설하는 모습. 2025.01.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임기 종료를 앞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14일(현지시간)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시켰다.

    백악관은 “미국 헌법과 관련 법에 따라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결정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철회 배경에 대해 “쿠바 정부는 이전 6개월 동안 국제적으로 어떤 테러지원 행위도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테러지원 행위를 하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정치적 결단을 내렸지만, 이번 결정은 트럼프 2기 정부가 출범하면서 뒤집힐 가능성이 높다. 이는 트럼프 2기 정부의 국무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쿠바에 대한 제재를 지지해 왔기 때문이다.

    한편 미국 정부는 1982년 3월에 남미 내란을 지원한다는 이유로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으나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5년 33년 만에 리스트에서 뺐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인은 자신의 1기 임기 종료 직전인 2021년 1월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