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1 (월)

[뉴스포커스] 이재명 손 들어준 항소심...당혹감 보인 여당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선거법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가 무죄를 선고받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박용찬 국민의힘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김성완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이재명 대표가 선거법 위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피선거권 상실형이 나왔던 1심 결과가 2심에서 완전히 뒤집힌 건데요. 먼저 이번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재판부는 1심에서 유죄를 인정했던 김문기 골프 발언은 “허위성을 인정하기 어렵”고 백현동 국토부 협박 발언도 “압박감을 과장한 표현이지만, 허위는 아니”라고 판단했거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이번 결과에 여당은 당혹감을 보였습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봐주기 수사” “정치성향에 맞춰 판단”을 내렸다며 무죄 선고를 내린 재판부를 맹비난 했고요. 여권의 잠룡들도 일제히 “재판부가 거짓말 면허증을 줬다”는 등의 비판을 이어갔어요?

<질문 4> 민주당은 고무된 모습입니다. "검찰의 정치보복 수사에 경종을 울린 사필귀정 판결"이라고 규정하고, 특히 검찰의 행태는 두고두고 국민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맹비난했는데요. 이 입장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검찰은 즉각 상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항소심 법원이 “일반 선거인들과 괴리된 경험칙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판단”을 했다는 건데요. 특히 검찰은 “공직선거법의 허위 사실 공표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고 판단”한다는 입장까지 전했어요?

<질문 5-1> 검찰의 상고로 대법의 최종 판단이 얼마나 걸릴지, 또 언제쯤 나오게 될지도 관심인데요. 이른바 6-3-3 원칙을 지켜, 대법 판결도 3개월 내에 나오게 될까요?

<질문 6> 이재명 대표, 이번 판결로 조기대선 성사 시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정치 명운이 걸렸던 선거법 항소심이 무죄 판결을 받으며 비명계와의 갈등으로 흔들리던 이 대표는 강한 추진력을 얻게 된건데요. 향후 이 대표 행보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7> 윤대통령의 선고 기일은 어제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4월로 넘어가는 걸까요? 헌재 판단이 왜 이렇게 늦어지는 걸까요?

지금까지 박용찬 국민의힘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김성완 시사평론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