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인티비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베트남판 품앗이 제휴 유통'으로 명명된 이번 프로젝트는, 지원바이오와 강남마트 간 체결된 6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기반으로 후속 공급 확대을 목표로 추진하며, 도시별 순환형 물류 시스템을 중심으로 골프 리조트, 호텔 체인, 한식당, 스파 등 주요 오프라인 상점과 현지 온라인 크리에이터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마케팅과 유통이 결합한 하이브리드 유통 모델이다.
하노이, 하이퐁, 나트랑, 호치민 등 베트남 핵심 도시에 30분 이내 배송이 가능한 신속 물류망을 구축함으로써, 한국 상품에 대한 체험, 리뷰, 판매, 공급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제휴 채널마다 마케팅과 유통 수익을 공유하는 구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공동 이익 기반의 유통 생태계를 실현하고 있다.
제품 구성 면에서는, 지원바이오가 글로벌 브랜드 SOQU를 포함한 OEM·ODM 화장품을 70% 이상 공급하고, 강남마트가 한국 대기업 생활용품을 도시별로 30% 이내 비율로 공급함으로써, 높은 수익성과 상품 다양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특히 베트남 현지에서 리뷰 콘텐츠를 직접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재생산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해, 틱톡·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유통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이 품앗이 제휴 유통 솔루션에는 소비자와 제휴 상점을 연결하는 '리뷰 기반 마케팅 매칭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베트남 주요 도시별 마케팅 지원센터를 통해 골프 리조트, 호텔, 한식당, 뷰티샵, 렌터카 업체, 그리고 그랩(Grab) 기사 등까지 공유 수익 채널로 네트워킹되며, 현재 직접 제휴된 회원만 2,500여 명, 참여 종사자 및 간접 제휴자는 4만 명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하이퐁 물류 거점 담당자는 해당 지역 골프 리조트와 호텔 인프라를 주축으로 빠른 품앗이 제휴 유통 가동을 위해 이달 20일 입국해 화장품 제조사와 방송국 등을 방문 예정이다.
지원바이오는 강원도 소재 유망 중소기업으로, 북미·유럽 시장 중심의 꾸준한 수출 성장세를 바탕으로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사)강원화장품산업진흥협회 회장이기도 한 김우식 대표는 "우리는 단순 수출을 넘어, 수요 예측이 가능한 유통망을 기반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맞춤형 ODM 제품을 공급하고 안정적인 생산과 재고 확보을 위해 베트남 강남마트와 협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고문순 기자 komoonsoo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