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시위와 파업

    광주 시내버스 노조 3% 인상안 수용…13일만에 파업 중단(1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광주 시내버스 파업 재개 사흘째인 11일 오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는 사측과 임금 인상 등에 대한 협의점을 찾지 못해 지난 5일 총파업에 돌입한 뒤 연휴 동안 준법투쟁을 벌이다 지난 9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광주시는 대체기사를 투입해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고 있으나 파업으로 인해 일부 노선은 배차 간격이 늘어났다. 2025.06.11. hyein034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임금 인상·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시내버스 운행을 중지하고 파업을 벌였던 광주 버스노조가 13일 만에 협상안을 받아 들였다.

    20일 광주 버스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노조 측은 사측이 제시한 임금 3% 인상안을 수용하고 파업을 종료하기로 했다.

    또 노조와 사측은 파업을 중단한 이후 임금을 올리는 것에 대해 추가 협상을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년 연령을 65세로 연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추후 협상을 통해 타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65세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일 총파업을 단행했다. 이후 노조는 6~8일 휴일기간 정상운행 한 뒤 9일부터 다시 파업에 돌입했다.

    광주시내버스 운행 중단은 지난 2014년 6월 이후 11년 만으로, 광주시는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난 18일부터 혼잡도가 높은 14개 노선에 임시수송버스 42대를 투입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시내버스 운행 중단으로 인해 학생과 시민만 불편을 겪고 있다"며 "노조 측은 지방노동위원회가 제시한 3% 인상안을 수용하고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