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구글 앱 'AI 모드' 탭에서 이용 가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은 지난 5월 개발자 콘퍼런스 '구글 I/O 2025'에서 AI 모드를 공개한 바 있다. AI 모드는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2.5' 맞춤형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기존 검색보다 훨씬 정교하게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게 특징이다.
예컨대, 복잡하고 긴 질문이나 제품 비교, 여행 계획, 생활 속 복잡한 사용법 설명처럼 기존에는 여러 번 검색해야 했던 질문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질문을 세부 주제로 나누어 동시에 여러 검색 쿼리를 실행하는 '쿼리 팬아웃(query fan-out)' 기술을 적용해 더 깊고 폭넓은 결과를 제공하며, 이는 후속 질문에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유용한 링크까지 함께 제시해 검색 결과 내에서 직접 필요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업데이트는 텍스트 입력을 넘어 음성과 이미지까지 지원하는 멀티모달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긴 질문을 직접 말하거나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구글 렌즈와 연동해 통해 사진 촬영이나 이미지 업로드만으로도 복잡한 질문을 할 수 있다.
헤마 부다라주 구글 검색 제품 부문 부사장은 "이번 AI 모드의 한국어 지원으로 한국 이용자들이 검색을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엔드투엔드(end-to-end) AI 검색 경험을 한국 이용자들에게 소개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며, 더 깊은 탐색과 더 나은 세상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