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가격 추이. /쟁글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9월 15~19일 가상자산 시장은 연준의 금리 인하 결정과 미·중 관세 휴전 기대로 소폭 반등했다. 19일 비트코인은 전주 대비 1.25% 상승한 11만7395달러, 이더리움은 1.21% 하락한 4611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장에서는 아스터(ASTER, +579.88%), 이뮤터블(IMX, +54.55%), 밈코어(M, +32.68%) 등이 강세를 보였다.
이번 주 주요 이슈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였다. 연준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해 4~4.25%로 조정했고, 연내 추가 인하 가능성을 열어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노동시장 둔화를 반영한 조치”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이미 금리 인하 기대가 상당 부분 시장에 선반영되어 있었기에 발표 직후 오히려 미 10년물 금리와 달러지수는 반등했다.
미·중 간 무역 합의 접근 소식도 투자 수요를 늘리는 계기가 됐다. 미국은 관세 휴전을 위한 협상에서 90일 연장 가능성을 시사했고, 중국도 일부 반도체 규제 완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관세 리스크가 다소 완화되면서 가상자산을 비롯한 위험 자산 선호가 확대됐다. 다만 동시에 소비 지표 강세와 생산자물가(PPI) 일부 항목의 원가 압력이 남아 있어 금리 인하 속도는 조정될 수 있다는 경계심도 유지됐다.
김준성 쟁글 연구원은 “이번 주 연준의 인하 결정은 시장의 기대를 일정 부분 충족했으나, 추가 인하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며 “관세 합의 기대가 단기적으로 위험 자산 반등을 이끌었지만, 정책 불확실성과 인플레이션 부담이 여전히 투자 심리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연합뉴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XRP·도지코인 기반 알트코인 현물 ETF에 최초 상장
지난 18일(현지 시각) 미국 REX 셰어즈와 오스프리펀드가 공동으로 XRP·도지코인(DOGE) 현물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했다. 각각 XRPR, DOJE 티커로 거래되는 이번 상품은 두 종목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현물 ETF다. ETF는 1940년 투자회사법을 기반으로 승인돼 투자자 보호 장치와 투명성이 강화됐으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최근 규정을 개정해 일정 요건 충족 시 개별 심사 없이 신속 상장이 가능하게 했다. 이를 계기로 XRP, 솔라나, 도지코인 등 주요 알트코인 ETF 출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만 시장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XRP(시총 약 1849억달러)와 도지코인(시총 약 422억달러)은 이더리움에 비해 규모가 작아 기관 자금 유입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시장에서는 이번 승인이 상징적 의미는 크지만 단기적 시장 파급력은 크지 않을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열 수 있다고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 테더, 美 규제 준수 스테이블코인 ‘USAT’ 출시 예고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Tether)가 미국 규제 요건을 충족하는 새로운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USA를 연말 출시한다. 이는 지난 7월 통과된 연방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 법(GENIUS Act)을 준수하는 상품으로, 미국 시장을 겨냥한 첫 공식 코인이다.
테더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테더 USAT’를 설립하고, 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가상자산위원회 출신 보 하인스(Bo Hines)를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 발행은 미국 내 유일한 연방은행 인가 가상자산 기업인 앵커리지 디지털이 맡았고, 준비금 관리는 글로벌 금융사 캔터 피츠제럴드가 참여한다. USDT와 달리 제도권 인프라와 완전히 연결된 구조다.
이번 발표의 배경에는 송금·결제 수단으로서 스테이블코인 경쟁이 있다. 최근 송금 규모에서 USDC(5591억달러)가 USDT(4631억달러)를 앞서며 시장 우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USDC가 지니어스법을 준수하는 규제 내 상품이다. 테더는 USAT를 통해 미국 내 제도권 결제·송금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USDC와의 격차를 좁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크로스앵글(CrossAngle)은
Web3를 채택하는 회사 및 재단 대상으로 온체인 데이터 기반 필수 운영 설루션 및 신뢰 기반 커뮤니티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다. 크립토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쟁글을 운영 중이며 쟁글 리서치팀은 글로벌 가상자산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가상자산 투자 산업의 트렌드를 보여주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김민국 기자(mansa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