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이시바 일본 총리, 오는 30일 방한…이 대통령과 부산 정상회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실 "양국 미래지향 협력 발판 공고히 할 것"

    이 대통령, 지방 방문 제안…이시바, 1박2일 방한

    연합뉴스TV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을 하며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다음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부산에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오늘(26일) 브리핑에서 이시바 총리가 이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1박 2일간 한국을 방문해 한일정상회담과 만찬을 갖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방한은 지난달 이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계기로 재개된 셔틀외교에 따라 양국 정상이 조만간 한국에서 만나기로 한 데 따른 것입니다.

    당시 이 대통령이 이시바 총리에게 서울이 아닌 지방 회동을 제안하면서 이번 정상회담은 부산에서 열리게 됐습니다.

    연합뉴스TV

    지난달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 개최 모습.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일본 총리가 양자 회담을 위한 방한을 계기로 서울 이외의 도시를 방문한 것은 2004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제주도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 후 21년 만입니다.

    강 대변인은 "이번 회담을 통해 한일 정상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의 발판을 더욱 공고히 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일·한미일 공조 강화 방안, 그리고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양국 공동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이시바 총리는 참의원 선거 결과 등에 대한 책임을 이유로 자민당 총재에서 물러날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다음달 4일이면 새 총재가 선출될 예정이어서, 이번 일정은 총리 사퇴 전 마지막 방한이 될 전망입니다.

    #한일정상회담 #이시바 #이대통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윤희(ego@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