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트럼프, "푸틴 전쟁 계속하면 우크라이나에 토마호크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전쟁을 이어간다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토마호크 미사일을 지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스라엘로 향하는 에어포스원(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들을 만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토마호크 미사일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미사일을 직접 판매하지 않지만 북대서양조양기구(NATO·나토)에 제공할 것이며 나토가 이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푸틴에게 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가 지원할 거라고 말할 수 있을 거다"라면서 "그들이 그쪽으로 토마호크가 날아오는 걸 원하겠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은 사거리가 2500㎞에 달해 모스크바를 비롯해 러시아 내부를 타격할 수 있다. 미국은 지금까지 전쟁이 격화될 것을 우려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면서도 토마호크 미사일은 지원하지 않아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국이 토마호크 미사일을 제공할 경우 우크라이나는 군사적 목적으로만 사용하며 러시아 민간인을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달 앞서 미국의 토마호크 미사일 제공 가능성에 대해 미국의 직접 개입 없이 토마호크 제공은 불가능하다면서, 미사일 제공 땐 "심각한 단계로의 분쟁 격화"가 촉발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토마호크 미사일을 두려워하는 게 우크라이나에 토마호크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는 미국이 토마호크를 우리에게 제공할까봐 두려워한다"며 "이런 압력이 평화를 위해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세미 기자 spring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