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로봇이 온다

    현대차·기아, 스마트 팩토리 전시 성료…로봇순찰·디지털트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개 주제 177개 기술 선보여…"글로벌 제조업계 선도"

    연합뉴스

    현대차·기아,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 성료
    (서울=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 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총망라한 'E-FOREST TECH DAY(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고가반 로봇 활용 AGV 차체 라인'은 기존의 기계식 셔틀 대신 무인 운반차(AGV). 2025.11.6 [현대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현대차·기아는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전시하는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열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6회차를 맞은 올해 '자동화 혁신', '제조 지능화', '친환경·안전', '신모빌리티' 등 4개 주제로 나눠 총 177개 기술을 선보였다.

    자동화 혁신 분야에서는 로봇이 무거운 전선 다발을 차량에 투입하는 '와이어링 공급 자동화', 자동차 도장 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상도 샌딩·폴리싱 자동화 시스템'이 전시됐다.

    함께 전시된 '고가반 로봇 활용 AGV 차체 라인'은 무인 운반차(AGV)를 활용해 차체를 운반하고 높은 곳에 설치된 로봇이 차종별로 다른 부품들을 자동으로 교체하는 시스템이다.

    제조 지능화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술들이 조명됐다.

    '스팟 기반 PHM 시스템'은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이 공장을 순찰하며 설비의 진동, 온도, 가스 누출 등을 실시간 감지하는 기술이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활용 디지털 트윈 기술'은 가상공간에서 실제 공장 설비와 연동해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고, 'SLM 기반 지능화 시스템'은 현대차그룹이 자체 개발한 소형 언어모델(SLM)을 활용해 설비 고장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연합뉴스

    현대차·기아,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 성료
    (서울=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 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총망라한 'E-FOREST TECH DAY(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자동차 도장면을 로봇이 정밀하게 연마해 균일한 품질을 구현하는 상도 샌딩/폴리싱 자동화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2025.11.6 [현대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친환경·안전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 AI 기반 융합 센서 기술 '하이브리드 스마트 안전센서'가 전시됐다. 컬러,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결합한 센서 퓨전 기술과 AI 알고리즘을 통해 작업자와 사물을 정확하게 구별한다.

    신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초경량 소재 제조, 정밀 성형, 3D 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부품 제조 기술 등이 선을 보였다.

    현대차·기아는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을 구축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한 맞춤형 제품을 빠르게 생산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협력사 스마트 제조 기술 세미나도 열고 미래 발전 전략을 공유하고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현대차·기아 제조솔루션본부 관계자는 "전사 및 계열사, 협력사와 함께 미래 제조 기술의 적용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해 글로벌 제조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현대차·기아,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 성료
    (서울=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 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총망라한 'E-FOREST TECH DAY(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로봇 'SPOT'이 공장을 자율 순찰하며 다양한 센서로 설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모습. 2025.11.6 [현대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bing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