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AI Agent 통합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세미나, 이혁재 대표. (엠클라우드브리지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AI 통합 업무 플랫폼 전문기업 엠클라우드브리지(대표 이혁재)가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타워 역삼 이벤트홀에서 AI 에이전트의 업무 활용 극대화 방안을 제시한 'Microsoft AI 기반 AI Agent 통합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AI Agent 시대, 우리 회사에 필수적인 AI Agent를 어떻게 통합하고 활용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복잡한 데이터 환경과 다양한 시스템,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요구 속에서 기업이 AI를 통해 어떻게 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지를 심도 있게 다뤘다. 행사에는 제조, 유통, 금융, 공공 등 다양한 산업군의 IT 전략 담당자 및 디지털 전환 책임자들이 약 170여명 이상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세미나에서 엠클라우드브리지는 자사 대표 솔루션인 Microsoft AI 기반 기업 AI Agent 통합 플랫폼인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의 지식관리 에이전트, 데이터 에이전트, 업무지원 에이전트, 보안 에이전트 등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또한 AI Agent별 도입 지원을 위한 POC(기술실증) 프로그램과 Microsoft 365 Business Premium 100 사용자 이상 구독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공개했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M365 Home, 한국형 조직도 기반의 전자결재 및 근태관리 시스템, Ai 365 보안 에이전트를 통한 EMS 기본 설정과 랜섬웨어 모니터링 서비스, 그리고 MCOM 매니지드 서비스(Microsoft 365 Business Premium과 연계된 기업용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 10시간을 통한 보안 보고서 및 교육 제공 등이 포함된다. 엠클라우드브리지는 이를 통해 고객사의 업무 효율성과 보안 환경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엠클라우드브리지 이혁재 대표는 “AI Agent 시대에는 단일 AI 솔루션으로는 기업의 복잡한 업무 환경을 해결하기 어렵다”라고 말하며, “다양한 AI 서비스와 시스템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멀티 AI Agent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이 기업의 AI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이 될 것이다. 자사의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은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지식, 데이터, 업무, 보안 등 전 영역에서 통합된 AI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설명: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전체 기능 (엠클라우드브리지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멀티 AI Agent 통합 플랫폼인 Ai 365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지식관리 에이전트는 Microsoft, Google 등 멀티 벤더 AI 서비스 기반으로 기업의 문서와 데이터를 학습하고 한국형 조직도 기반 권한 관리, 기업의 민감한 정보에 대한 검색을 차단하는 금칙어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폐쇄형 플랫폼에서 AI 문서관리, AI 지식관리, AI 프롬프트 서비스, AI 메일 작성 등의 업무 도우미 기능을 제공한다.
△ 데이터 에이전트는 Microsoft Fabric을 기반으로 경영보고서 BI, 차트분석 에이전트, 데이터 에이전트 3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경영보고서 BI는 기업 ERP 데이터 및 각종 시스템의 운영 데이터를 표준화된 모델링으로 데이터 마트에 적재 후 한국형 조직도 기반의 보고서 접근 권한 관리가 이루어진 BI 시각화 화면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차트분석 에이전트는 최대 4가지 보고서의 통합 비교 분석과 보고서 주요 내용을 AI 채팅을 통해 요약 확인이 가능하며, 지식관리 에이전트의 사전 학습 챗봇을 통한 기업 지식 정보 통합 기반의 경영 보고서 차트분석 AI 서비스를 지원한다.
데이터 에이전트는 데이터를 자동 수집, 분석하고, BI 리포트와 AI 요약·질의응답 기능을 통해 핵심 정보를 제공하며, RAG와 파인튜닝 기반 정교한 데이터 분석, Excel 및 Lakehouse 분석, 사전 프롬프트 설정 기능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 업무지원 에이전트는 Google Cloud Vison API, Copilot Studio, Power Automate 기반 3가지 비즈니스 맞춤 지능형 에이전트로 제공한다.
AI Agent는 머신러닝 기반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분석하여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를 효율화 합니다. 예로, 품질 검사를 위한 PCB 결함을 몇 초 만에 감지하고, 단백질 서열로 3D 구조를 예측하며, 부품 이미지를 즉시 식별하고, 세금계산서의 주요 정보를 자동 추출해 담당자의 판단이 필요한 업무를 대신하는 Agent기능을 제공한다.
Copilot Studio 기반 Copilot Agent는 로우 코드(Low-Code) 방식으로 마이크로소프트 Copilot에서 지원하는 기업내 M365 기반의 문서, 이메일, 일정 등의 시스템을 통합하여 개인 활동 업무 분석 , 개인 문서 작성 지원 및 마케팅 제안 발표서 작성 등의 Copilot 기반의 업무 자동화를 지원하다.
Automation은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고, 설정된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운영 효율을 높인다. 사용자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다양한 업무 흐름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자동화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 안정적인 업무 운영이 가능하다.
△ 보안 에이전트는 Microsoft 365 월별 보안 리포트, 사용자 현황 및 신규 사용자, 그룹현황 등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Microsoft 365 보안 보고서와 Azure 리소스 사용량, 월간 보안 리포트, VM 인프라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Azure 보안 보고서를 제공하고 보안 에이전트 챗봇 및 알림 기능을 통해 자연어 질의와 보안 위협, 백업 실패 등의 경고 알림을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상에서 확인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엠클라우드브리지는 이번 세미나에서 M365 홈 기능도 함께 소개했다. Outlook, Planner, OneDrive 등 기존 개별 서비스들을 통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홈 화면을 제공하며, 한국형 조직도 및 전자결재, 근태관리 기능을 통해 그룹웨어 환경을 완성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엠클라우드브리지는 Microsoft AI 기반 통합 업무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AI 오케스트레이션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협업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Microsoft 365 및 Azure 생태계와의 긴밀한 연동을 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며, 지식관리, 데이터, 업무, 보안 등 다양한 영역의 AI Agent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솔루션 도입 전 검토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 매월 무료 체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체험 교육 사전 등록 신청은 엠클라우드브리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