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2월 금리인하 기대 지속…시큐리타이즈, 유럽 토큰화 자산 서비스 제공
테더 금 보유량, 중앙은행과 맞먹어…S&P, USDT 안정성 평가 '최하 등급'
ⓒ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스1) 최재헌 기자
美 12월 금리인하 기대 지속…"증시와 상관관계 높아져"
비트코인(BTC)이 일주일 만에 다시 9만 달러를 회복했다. 다음 달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이어지며 미 증시와 동반 상승한 모습이다.
27일 오전 9시 41분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71% 상승한 1억 3495만 5000원이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해외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08% 오른 9만 366달러다.
비트코인은 전날 8만 6000달러 선에서 거래되다가 이날 급반등해 지난 20일 이후 약 일주일 만에 9만 달러를 다시 돌파했다.
이는 다음 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가 이어지며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회복한 것으로 풀이된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준 총재는 최근 "가까운 시기에 금리를 추가 조정할 여지가 아직 남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상자산 시장이 미국 증시 흐름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점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26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일 대비 0.67% 상승했다. 나스닥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각각 0.82%, 0.69% 올랐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2.76% 높아졌다.
가상자산 분석업체 K33 리서치는 "비트코인과 미국 증시와의 상관관계가 크게 높아졌다"며 "정책 환경이 바뀐 만큼 이전 약세장 사이클과는 다른 흐름을 보여, 장기 투자 관점에선 매력적인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금리·물가 불확실성 완화, 파생상품 시장의 스트레스 해소, 글로벌 유동성 개선이 이뤄지면 비트코인은 11만 2000달러 재돌파도 가능하다"며 "내년 상반기가 반등 시점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시큐리타이즈, 유럽서 토큰화 자산 서비스 제공
실물연계자산(RWA) 토큰화 플랫폼 시큐리타이즈가 유럽에서 토큰화 자산 거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26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시큐리타이즈는 유럽연합(EU)에서 디지털 자산 거래·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업계 최초로 미국과 EU에서 토큰화 자산 서비스를 운영하는 셈이다.
시큐리타이즈는 EU에서 아발란체(AVAX) 블록체인 기반의 RWA 거래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식과 채권, 펀드 등 전통 금융 자산을 토큰화할 방침이다.
카를로스 도밍고 시큐리타이즈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라이선스 획득으로 세계 최대 금융시장 두 곳이 연결됐다"고 말했다.
테더 금 보유량, 韓 중앙은행과 맞먹어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가 한국과 헝가리, 그리스 등 일부 중앙은행에 맞먹는 규모의 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테더의 올해 3분기 금 매수량은 전 세계 매수량의 2%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 세계 중앙은행이 매수한 금 규모의 12%에 달한다.
사실상 중앙은행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금을 보유한 기관이라는 설명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테더의 공격적 매수 전략이 단기적으로 금 공급 시장을 조여 투자 심리를 자극해 자금이 유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테더는 올해 금 100톤을 추가 매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테더는 지난 2020년 금 기반 토큰 '테더골드(XAUt)'를 출시한 바 있다.
S&P, USDT 안정성 평가 '최하 등급' 강등
글로벌 신용평가사 S&P 글로벌 레이팅이 USDT에 대한 안정성 평가를 '최하 등급'으로 강등했다.
26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S&P는 USDT의 안정성 평가를 최하 등급인 '5'로 내렸다. 테더의 준비금에서 고위험 자산의 비중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테더는 미 국채 외에도 비트코인과 회사채 등을 준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그중 고위험 자산의 비중이 지난 9월 기준 전체 준비금의 24%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17%보다 크게 오른 수치다.
S&P 글로벌 레이팅은 "테더 준비금의 상당 부분은 단기 미 국채와 현금이지만 준비금 구조가 규제 시장에서의 투자자 보호 장치를 충분히 갖추지 못했다"며 "고위험 자산 보유를 줄이고 준비금 구성에 대한 신용도를 높이면 안정성 평가가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hsn1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